<앵커> 최근 배당주에 대한 관심 높은 가운데 한국거래소의 새로운 배당지수가 공표됐습니다. 지수 편입 사실이 알려지며 일부 종목 주가가 신고가를 기록하는 등 시장의 관심이 뜨거운데요, 공표 첫 날 분위기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유주안 기자.
<기자> 한국거래소가 배당활성화를 위해 기존 배당지수를 보완하고 중소형주 편입비중을 크게 늘린 새로운 배당지수를 발표했습니다.
새로 공개된 총 4개의 배당지수는 기존 배당지수에서 볼 수 없었던 종목들이 대거 들어갔고 종목들의 비중도 조정됐습니다.
최근 주식시장 부진한 가운데 배당주 각광 받으면서 개별 종목과 펀드들에 지속적으로 자금이 몰리는 터라 새로운 지수에 자연스럽게 시장 관심이 쏠립니다.
새로운 4가지 지수는 코스피 고배당, KRX 고배당, 코스피 배당성장, 코스피 우선주인데요, 각각의 전거래일 대비 주가수익률이 0.3%에서 1.3% 정도로 같은 시각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 상승률과 비슷하거나 소폭 높은 모습입니다.
관련주 일부는 편입 사실이 알려지며 높은 주가상승률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관련주 움직임도 짚어보겠습니다.
부광약품은 최근 배당기대감에 신고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5년간 배당성향이 평균 65.9%에 달할정도로 배당성향이 높다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는데요, 오전 11시 현재 주가는 전거래일보다 1.17% 오른 2만1천600원을 기록중입니다.
종근당홀딩스도 신배당지수 편입 사실이 알려지며 신고가 기록하는 등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고, 노루홀딩스, 노루페인트, 대덕전자 등도 시장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코스닥 상장사중 편입 종목들 살펴보면, 진로발효, 국제엘렉트릭과 전파기지국 등이 오늘 주가 흐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신규 편입 종목중 기존 배당주 펀드 포토폴리오에서 소외된 종목, 앞으로 자금이 많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 위주로 수혜를 점치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해 한국투자증권은 종근당홀딩스, 노루홀딩스, 새론오토모티브, 한솔케미칼, 한샘 등이 해당한다고 분석했습니다.
개별종목 투자가 어렵게 느껴지거나 부담스러운 투자자를 위한 지수 투자상품도 곧 나옵니다.
다음달 선 보이는 증권사의 상장지수증권(ETN), 또 연내 자산운용사의 ETF, 배당주펀드 등을 통해서도 지수에 투자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009년 7월 1일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코스피200이 43% 수익률을 기록하는 동안 코스피 고배당 지수의 경우 102% 수익률을 거두며 두 배 이상 수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거래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