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스갯소리로 다이어트나 금연에 성공한 사람과는 친해지지 말라는 말이 있다. 이 두 가지는 성공하면 무엇이든 이루어낼 수 있을 정도라고 할 만큼 해내기 어렵기 때문에 그만큼 독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여기에 하나 더 추가되는 것이 바로 ‘여드름 없앤 사람’이다. 살 찌는 데는 이유가 있지만 여드름이 나는 데는 특정한 이유도, 원인도 분명치 않아 다이어트보다 더 힘든 과정을 보내야 완전한 치유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성인여드름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청소년 여드름에 비해 여러 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해 여드름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더 오랜 시간 끈기를 가지고 관리를 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성인여드름은 항상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산발적으로, 그리고 불규칙적이게 나기 때문에 더욱 치료가 어렵다.
최근 한 논문에서 진행된 설문결과에 따르면 성인여드름 환자 중 여드름이 ‘가끔 난다’는 응답이 51.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항상 있다’ 25%, ‘어느 기간 주기적으로 난다’ 22.7%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성인여드름 발생빈도는 정확하지 않고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원인을 분석하기도 까다롭고 그만큼 치료하기도 어려워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보통 피지 분비량이 감소하는 30대에는 여드름이 자연히 사라질 것이라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이 때에는 지성피부는 줄어들지 몰라도 균 등의 침입이 용이한 피부환경이 조성되어 염증성 여드름이 잘 생기는 시기이다.
이처럼 어느 때이고 여드름 관리는 꾸준히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나 월경, 임신, 화장품 등 여드름 유발요인을 잘 막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이렇게 여드름을 ‘관리’하는 것 보다 여드름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실 이론적으로는 여드름 치료가 의외로 간단해 보인다. 피부과에서 여드름을 치료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여드름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바로 구멍을 열어주고 여드름 균을 죽이는 작용이다.
이러한 두 가지 기전에 충실한 ‘아그네스’레이저를 통한 여드름 치료가 주목 받고 있는 이유이다. 이는 여드름을 단순히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 가능성까지 갖고 있는 치료법으로 거의 대부분의 종류의 여드름에 적용 가능하다.
아그네스 여드름파괴술은 코팅 및 절연된 마이크로 니들을 문제 부위에 삽입한 후 특수 파장의 열에너지를 발생시켜 피지선을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시술로 여드름 및 트러블의 근거지인 피지선을 파괴시키기 때문에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부산 해운대피부과 센텀수피부과 김진경 대표원장은 “불규칙적으로 생기는 여드름이라도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치료의 이유가 충분하다”며, “특히 같은자리에 계속해서 나오는 여드름은 흉이나 반흔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아그네스와 같은 여드름의 근본적인 치료를 통해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사진제공 : 부산 센텀수피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