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성분 물티슈부터 파라벤 치약까지 최근 생필품 속 유해 성분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이에 따른 여파로 피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화장품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며 공사 현장에나 붙어 있을법한 `안전제일`이란 단어가 화장품 선택의 새로운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다.
화장품 성분의 안전도를 나타내는 EWG 등급과 위험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화장품 어플리케이션 `화해`와 같은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하지만 화장품을 구매할 때 마다 인터넷 창을 열고, 어플을 실행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이에 언제나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자신만의 페이보릿 브랜드를 만드는 이들도 상당히 많다. 이에 안전성에 대한 의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착한 브랜드를 알아봤다.
▲ 유기농 화장품 인증기관 에코서트가 인증한 `아로마티카`미국환경운동단체 EWG가 선정한 아로마티카는 올해로 11년째 국내 유기농 화장품 시장에서 튼튼한 입지를 지키고 있는 브랜드다. 아로마티카는 원료수입에서 제조시설에 이르기까지 유럽의 유기농화장품 전문인증기관인 에코서트(ECOCERT)의 인증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국제표준규격 ISO-22716 인증까지 획득해 품질을 인증받았다. 아로마티카의 아임 트루 내추럴 샴푸&트리트먼트는 유해성분으로 익히 알려진 파라벤과 설페이트계면활정세를 첨가하지 않았다. 또한 아직 대중에게 유해 성분으로 인식되어 있지는 않지만 실제로 다량의 잠재적 발암물질 성분을 담고 있는 합성향까지 배제해 안전한 성분과 천연향을 담고 있다.
▲ 천연유래 식물성분에 과학을 더한 ‘황후연 코스메틱’천연 한방 프리미엄 화장품 황후연 코스메틱은
SBS ‘일요일이 좋다-룸메이트’에서 그룹 2N
E1 멤버 박봄이 “얼굴이 작아진다”며 사용한 미스트와 이혈기석 테이프로 인기몰이 중인 브랜드다. 황후연은 인체에 유해한 색소와 알코올, 화학제, 방부제, 인공향료를 사용하지 않아 민감한 피부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내놓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제수를 최소량으로 사용하고, 각종 추출물을 함유한 순수 천연물질로 만들어졌다. 특히 2030 여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미스트와 이혈기석 테이프는 식물성 원적외선이 피부 심층 40mm까지 침투해 세포조직을 미세하게 진동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이는 혈액을 맑게 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얼굴이 작아지는 데 도움이 된다.
▲ 프리미엄 유기농 전문 브랜드 `A24`오가닉 셀렉티브샵 알뤼(AALWEE)에서 선보이고 있는 A24는 미국농무부의 USDA인증을 받은 신선한 알로에를 사용한 프리미엄 유기농 전문 브랜드다. 알로에는 수분 함유량이 매우 높고, 진정 및 재생촉진 등의 효능 덕분에 화장품의 주원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식물 중 하나로 A24는 깨끗한 유기농 토양에서 엄격한 관리를 통해 재배한 알로에만을 사용하고 있다. A24를 대표하는 제품으로는 ‘수분공급의 제왕’이라 불리는 알로에 베라와 스피루리나, 귀리 추출물, 해조류 추출물 등의 성분이 메마른 피부를 매끄럽고 촉촉하게 가꾸어 주는 프리미엄 알로에베라 스킨수딩겔을 꼽을 수 있다. 여드름성 피부와 썬번, 화상 후 회복기 피부의 진정 작용에도 도움을 주며, 합성향, 색소, 파라벤, 알코올, 실리콘 오일 프리 제품으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 국내 최초 천연 유기농 화장품 ‘오가닉박스’국내 최초 천연 유기농 화장품 전문 사이트인 오가닉박스는 보다 안전한 천연 유기농 화장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생성된 브랜드로 유기농 화장품 전문가가 직접 성분을 꼼꼼히 확인해 엄선된 제품만을 소개하고 있다. 천연 유기농 화장품에 관심은 있지만 가격이 부담스럽거나 혹은 브랜드 자체를 잘 몰라서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쉽게 제품을 소개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오가닉박스는 다양한 천연 유기농화장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본인의 피부와 잘 맞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미리 체험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통해 신뢰를 쌓고 있다. 최근 출시된 8번째 오가닉박스 썬프로텍션 박스는 여름 내 지친 피부와 눈부신 가을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줄 4가지의 엄선된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사진=아로마티카,
황후연 코스메틱, A24, 오가닉박스)
한국경제TV 블루뉴스 김지은 기자
kelly@blu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