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수급]출연: 김우식 SK증권 영업부 PIB센터 차장* 수급 포인트 - 달러 인덱스
달러 인덱스는 유로, 엔, 파운드 등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지수화한 것이다. 최근 달러 인덱스가 계속 상승 중이고, 이틀동안 가파르게 올라갔는데 이는 달러가 강세라는 것을 뜻한다.
달러의 강세는 글로벌 전체적으로 불안할 때도 안전자산 선호현상으로 오르기도 하지만 최근 달러의 강세는 미국 경기 회복(유럽과 일본 경기 불안)을 반영하기도 하며, 어제의 급등은 FOMC 의사록이 공개됐고, 생각 이상으로 매파 의견이 많은 것에 자극 받은 것으로 보인다.
즉, 연준의 조기 금리인상에 대한 리스크가 커진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이 많아졌다는 것이고, 우리 입장에서 보면 최근 들어오는 외국인 수급에 변화가 오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장 시작과 동시에 외인 매수가 들어오던 것이 오늘은 매도로 시작하면서 투심이 다소 어그러졌다. 외인이 잠시 쉬면 국내 기관이라도 받쳐줘야 하는데 기관은 자기 앞가림(환매)하기도 바쁘다. 오늘 오전 거래소 시장의 급락은 수급의 어그러짐에서 나왔지만 외국인의 매도가 그리 많지 않다는 점도 살펴야겠다. 잭슨홀 미팅에서 옐런 연준 의장의 발언이 중요한 시점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