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자산운용은 국공채 등 채권투자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에 공모주투자를 통해 알파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인 동부단기국공채공모주증권투자신탁 제1호 [채권 혼합]”을 출시했다.
일반적으로 공모주 펀드는 평소엔 채권 등에 투자하여 안정적으로 운용을 하다가 공모주 투자기회가 있을 때만 편입해 추가수익을 내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동부단기국공채공모주채권혼합펀드는 채권의 대부분을 만기가 짧은 단기국공채에 주로 투자할 계획이다.
또 공모주 투자를 통한 추가수익을 위해 동부자산운용의 각 섹터별 전문화된 리서치 조직을 활용하여 담당 섹터내 해당기업 IR 참석, 기업가치 분석 후 펀드매니저와 애널리스트의 협의로 수요예측 참여 여부 및 참여가격을 결정하고, 밸류에이션과 업황 등을 고려하여 의무보유 확약 여부를 결정한 후 공모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이렇게 배정받은 공모주는 확약참여의 경우 확약 종료시점 이후 매도를 원칙으로 하지만, 산업 내 경쟁상황, 지속성장 가능성 등을 평가하여 성장가능성이 높은 종목의 경우 장기투자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미확약 참여종목의 경우는 상장 이후 시장 추이에 따라 매도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회사관계자는 "이런 운용전략은 시중 금리 상승에 따른 채권수익률 하락을 방어할 수 있고, 기준금리가 인하 시 추가수익도 얻을 수 있어 시장변동성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인 채권투자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