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 특급 1부[이강해의 기승전결(起承轉結)]
출연: 이강해 와우넷 파트너
기(起)공모주 투자
현재 공모주 투자가 열기를 더해가고 있고, 이번 주에만 3개의 기업이 공모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보자.
승(承)공모주 투자 시 고려사항
공모주에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은 검색 사이트에 장외 주식 거래나 공모주를 치면 일정이 쭉 나온다. 그래서 청약을 한 다음에 보통은 상장 시점에 매도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공모주 청약을 하지 못 했을 경우에는 상장 후에 어느 정도 주가가 올라간 다음에 빠진 경우에 (공모가 수준 아래)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보통 공모해서 상장을 할 경우에는 기업은 최대한 공모 자금을 많이 끌어올려야 한다. 그래서 상장할 때는 좋은 이슈들이 많이 나오고 청약률이 높으면 시초가가 높게 형성이 된다.
그런데 이때 꼭 봐야 하는 것이 상장 직전에 장외에서 거래되는 가격대로 너무 갭이 크다면 분할매도를 하는 것이 낫다. 만약 비슷한 수준이거나 전망도 괜찮다면 추이를 보는 것이 좋다.
전(轉)하반기 공모주 투자 활성화 기대
이번 주 공모주는 창해에탄올, 덕신하우징, 파버나인으로 총 3개다. 이 회사 모두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크게 증가했다.
실적의 이유도 있겠지만 상장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이익을 키우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결(結)공모주 펀드 투자 고려
앞으로 공모하는 기업들이 많이 나올 것이다. 지금 시장의 테마가 형성될 때 공모주는 분위기가 좋다.
그리고 장외거래 주식 사이트를 참고해 현재의 장외 거래 가격과 상장 당시의 가격 비교를 반드시 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기관 배정 물량이 얼마이며,
그 물량이 어떻게 소화되느냐를 참고해야 한다. 발로 뛰는 방법도 있겠지만 펀드 투자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