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1> 지방간 검사! 더욱 정확하고 편리하게
소슬지/ 비타민처럼 톡톡, 활력을 찾아드리는 헬스앤이슈입니다.
음주문화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대표적인 간 질환이 된 지방간은 평소 특별한 증상이 없어 진단이 매우 중요한데요. 최근 지방간 진단을 정확하고 편리하게 개선시킨 신기술들이 선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헬스 앤 이슈>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평소 음주량이 많거나 비만, 당뇨병 등 성인병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간 기능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지방간 검사는 초음파 영상, 혈액검사 수치, 소변 검사와 복부비만 여부 등을 의사가 종합적으로 판단해 진단을 내렸는데요. 정확한 지방의 비율을 알 수 없어 의사마다 진단 결과가 다른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신 MRI 기술인 아이디얼 아이큐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지방간 비율을 0.01프로 수준까지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데요. 이 기술을 통해 몸무게에 변화가 있는 환자들이나 상이한 체구의 환자들도 본인의 간 크기에 대비한 지방간의 비율을 정확히 알 수가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조직 검사를 하지 않고도 간 전체의 경화 정도를 구체적인 수치 및 컬러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MR터치 기술도 개발돼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10분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검사를 마칠 수 있어 환자들의 편의성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뉴스 2> 진화하는 노안교정술! 각막 임플란트로 노안에서 해방
소슬지/ 기존 노안 교정술의 단점을 극복하면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생체친화적인 신개념의 노안교정 각막 임플란트가 지난 2월부터 국내에 도입되었다는데요. 현재 대학병원과 전문병원 등을 중심으로 좋은 시술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레인드롭 노안교정 인레이로 불리는 각막 임플란트는 한쪽 눈의 각막 안에 미세한 볼록 원반을 삽입해 가까운 거리를 잘 보이게 조절함으로써 노안을 교정하는 시술법입니다. 지난 6월 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는 레인드롭 노안교정술의 시술 경험과 결과를 발표하는 2014 레인드롭 인레이 국제 심포지엄이 개최되었는데요. 이곳에서 서울아산병원 차흥원 교수는 지난 2월부터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비앤빛 안과 등 4개 병원에서 시술한 45안에 대한 임상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차 교수는 추적 조사가 가능했던 환자 28 명 중 10명은 수술 한달 후 0.8 이상의 높은 근거리 시력을 보이며 노안을 회복했고, 인레이 삽입안 평균 근거리 시력은 0.65로 단기간에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고 밝혔는데요. 또한 한 달이 지난 후까지 특별한 합병증이나 후유증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덧붙이며 레인드롭 노안교정술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시술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소슬지> 요즘 새벽 시간대에 월드컵 경기를 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가족들 때문에 불을 끄고 화면을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밝기 차이로 인해 눈에 무리가 올 수 있다고 하네요. 눈의 건강을 위해서는 가급적 실내조명을 켜서 tv나 스마트폰 화면과의 밝기 차이를 최소화한 상태로 경기를 시청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헬스 &이슈> 소슬지였습니다.
[장익경 한국경제TV 의학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