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아침 2부 [투데이 모닝전략]
출연: 이정민 강호투자컨설팅 팀장
*한 주 동안의 흐름
지난 한 주 동안 뉴욕의 증시는 양호한 기업 실적으로 인해 S&P500지수는 지난 6일간 연속 상승을 보이며 사상 최고치 부근까지 근접하기도 했고. 부활절 연휴를 마친 후에도 다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어제 우리 시장은 뉴욕 증시의 영향을 받아 상승 출발을 하였지만 결국 약보합으로 마감했다. 국내의 외국인들은 옵션의 포지션과는 달리 선물을 매수하여 국내 시장의 방향을 상승 쪽으로 보이기도 했다.
우리 시장은 좋은 분위기를 계속 이어 가기는 조금 어려울 것 같다. 물론 개인 투자자가 많은 양의 풋옵션 매도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는 반면, 외국인은 금액상으로는 풋옵션을 매도한 것으로 읽혀질 수 있으나 수량으로 본다면 풋옵션을 다량 매수해 누적 포지션으로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것은 조정에 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금액으로는 풋옵션을 매수했지만 수량으로는 풋옵션을 매수했다면 높은 가격대를 소량 매도하고 낮은 가격대를 매수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즉, 조정을 대비한 포지션이다. 뉴욕 증시의 좋은 분위기로 국내의 외국인도 선물을 매수하면서 우리 시장을 좋은 분위기로 이어 갈수 있었지만 외국인의 보수적 시각은 아직 유지하고 있다. 이제 옵션 만기일까지 외국인이 보유하고 있는 풋옵션의 이익 실현을 조금씩 해야 될 시점이 다가 오고 있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겠다. 다시 말해 우리 증시는 여러 가지 측면으로 봤을 때 다소 높은 위치에 있다고 평가한다.
*오늘의 전망
일봉이 종가 기준으로 2010선 위에서 마감되지 않는다면 조정을 염두에 둬야 하며, 상해종합지수가 2150선을 다시 돌파하지 못하는 모습이 다소 실망스럽다. 어제 니케이지수가 1% 이상 상승하였지만 환율 등을 분석하면 우리 시장이 일본과 동조하기는 힘들다고 보인다.
오늘은 261. 30 부근에서 개장을 할 것으로 보여지며, 코스피 지수로는 1996 정도다. 개장 이후 당연히 아래쪽으로 방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일봉이 양봉으로 마감하고, 외국인의 풋옵션이 청산되지 않는다면 조정국면이 이어질 수도 있겠다. 고점은 코스피 지수로 2000부근이 되겠으며, 저점은 1990 아래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전략
이제 5월물 옵션이 후반으로 접어들었다. 이제 마감지수를 고려해 움직여야 할 시점이다. 조금 피곤하지만 외국인의 모습을 지켜보며 마감일까지의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일단 오늘은 개장 직후 매도 대응을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어제 오버나잇으로 콜옵션을 보유하신 분들은 일단 손절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1990선 아래에서 반등에 대한 기대로 선물을 매수하시는 경우에도 콜옵션을 매도해 위험을 줄여야 한다.
또한 우리 시장이 조정 국면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항상 하며 매매를 하는 것이 안정적인 매매의 첫 걸음이 될 것이다.
숏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개장 후 천천히 이익 실현 시점을 찾고, 일부는 유지를 하면서 마감시점에서 계속 유지할 것인지를 결정하길 바란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