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저,문화,쇼핑을 한자리에서 누리는 LH 아파트 4월에 첫 공급전세난이 가중되면서 세입자들이 서울을 탈출해 수도권을 헤매고 있다. 지난해 초까지만 해도 좀더 값싼 전,월세 집을 찾아 다녔지만 지금은 내 집을 마련할 목적으로 찾아 다니고 있다. 정부가 전월세 세입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내 집 마련 부담을 덜어주는 각종 정책을 잇따라 내놓고 있는 것도 큰 배경이 되고 있다.
정부가 확대한 다양한 장기 저리 대출상품도 세입자들이 전,월세를 벗어나 집을 구입하는 쪽으로 시선을 돌리는데 큰 힘이 되고 있다. 집값에서 전셋값이 차지하는 비율이 커진 점도 세입자가 주택 매매로 눈을 돌리게 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셋값과 매매가격 간의 차이가 좁아지자 장기저리 대출로 조금만 더 보태 이 참에 내 집을 마련하려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주택 수요자를 위해 부동산 업계의 도움을 받아 서울과의 접근성이 뛰어난 수도권 주거지를 찾아본 결과 전문가들은 동탄2신도시를 으뜸으로 꼽았다. 서울을 오가기 편한 수도권 최대의 친환경 자족도시라는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동탄2신도시의 장점 5색 매력을 찾아봤다.
#1. KTX개통 서울 20분, 전국 2시간대동탄2신도시는 2015년 KTX 개통될 예정이다. 그에 따라 서울 20분, 전국 2시간대로 거리가 좁혀진다. 또한 도시를 관통하는 경부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등 우수한 광역교통망과 오산~영덕간고속화도로, 국지도 23호선 등 지역간선도로망을 이용하면 인근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2. 7개 특별계획구역으로 이뤄진 자족 기능동탄2신도시는 전체 면적의 50%에 가까운 11.4㎢를 7개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다채로운 생활기반시설을 제공한다. ▶광역환승센터로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한국적 주거단지와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커뮤니티시범단지 ▶판교 테크노밸리의 2배에 달하는 동탄테크노밸리 ▶산척저수지를 개발해 호수공원으로 조성하는 워터프론트콤플렉스 등 주거,업무,산업이 어우러진 명품자족도시로 주목을 받고 있다.
#3. 국내 최장 자전거 도로 갖춘 친환경동탄2신도시는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한다. 녹지율이 31%에 달하며 동탄1신도시와 연계해 도시중심부엔 44만8000㎡의 광역 중앙공원이 조성된다. 191㎞에 달하는 국내 최장 자전거 도로를 구축해 건강과 자연을 선사한다.
#4. 경기도 분당의 1.8배, 수도권 최대 신도시동탄2신도시는 이미 개발이 완료된 동탄1신도시, 통합 개발되는 동탄일반산업단지 등과 합쳐 총 35㎢, 분당신도시의 1.8배, 광교신도시의 3.1배 규모에 이르는 수도권 최대 신도시다. 전체 가구수는 11만5000여 가구, 계획 인구도 28만여 명에 달한다.
이 같은 규모는 도시의 발전을 꾀하는 기본 바탕이 된다. 도시가 성장하면 도로,교통,편의시설,문화시설 등 다양한 시설들이 들어서게 되는데 도시 기능을 효율적으로 집약적으로 갖추는데 필요한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동탄2신도시는 앞서 조성한 시설들을 디딤돌로 삼아 성장을 꾀할 수 있는 기본 체력을 갖추고 있는 셈이다.
#5. 전세난 해결해줄 LH아파트 첫 공급동탄2신도시가 주목 받는 데는 전세난으로 방황하는 세입자들의 보금자리가 들어서는 점도 한 몫 한다. 다음달 이 곳에는 LH가 A65블록에 처음 공급하는 10년 공공임대주택이 선보인다. 입주자가 10년 동안 내 집처럼 살다가 분양전환 받을 수 있어 전세난이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단지는 동탄2신도시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대로변에 위치해 교통이 편리할 뿐 아니라 단지로부터 약 2.5㎞ 거리에 KTX동탄역이 예정돼 있어 서울로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한 동탄2신도시의 7개 특별계획구역 중 수변공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레저,문화,쇼핑을 누릴 수 있는 워터프론트 콤플렉스와 가까워 자연과 함께 쾌적한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단지 바로 옆에 있는 점도 자녀교육에 대한 고민을 덜어준다.
단지는 15개 동, 총 917가구로 전용면적 74㎡ 332가구, 84㎡ 585가구로 구성된다. 74㎡?84㎡ 타입 각각 29가구를 최신 생활양식을 반영한 복층형으로 선보인다. 다양한 연령대의 주거환경을 반영해 단지 안에는 중앙광장, 테마가든, 주민운동시설 등 다양한 커뮤니티를 마련했다.
특히, 주민카페, 작은도서관 등 주민공동시설을 단지 서쪽 도로변에 배치해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는 사랑방 역할을 하도록 설계했다.
입주자모집공고는 4월 11일이며 청약접수는 4월 21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보증금과 임대료는 입주자모집공고시 공개된다. 청약하려면 공고일 현재 반드시 무주택세대주이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동탄2공공임대.kr)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