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피부에 염증이 생기면 빠르게 치료하고 싶을 것이다. 거기에 쉽기까지 하다면 얼마나 편하고 좋을까. 그래서 상당수의 피부질환 환자들은 약국에서 쉽고 빠르게 구할 수 있는 바르는 약을 선호한다.
그러나 피부에 나타나는 뾰루지나 염증들은 비슷비슷해 보여도 모두 다르다. 모양이 다르다는 것이 아니라 발생 원인이 다르다는 것이다. 이 발생 원인을 제거해 주지 않으면 피부 질환은 치료되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원인이 완벽히 없어진 것이 아니라 체내의 어느 한 부분에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언젠가는 재발할 수도 있다.
예를 들자면 여드름과 같은 경우 과도한 피지가 모공을 막아 발생하는 경우인데 과도한 피지가 발생하게 된 원인을 제대로 알고 없애지 않으면 여드름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건선도 마찬가지이다. 게다가 건선의 발생 원인을 안다면 더욱이 건선 치료의 중요성을 알게 될 것이다.
건선은 사실 아직까지 원인 규명이 확실히 된 질환은 아니다. 여태까지의 많은 연구들로 밝혀진 바로는 체내 면역력 교란이 가장 큰 이유이다. 면역력 교란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짐작 가능한 요인들이 꽤 많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건선 환자들은 어떤 요인으로 인해 피부질환이 발생하게 되었을까? 모두 똑같은 이유 때문일까? 사람들은 모두 생활하는 방식에 차이를 보이는데 모두 같인 이유로 진단을 내리는 것이 옳을까?
환자들은 모두 개별적 특성을 갖는다. 담배를 피는 사람이 있으면 피지 않는 사람이 있고 술을 마시는 사람이 있으면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모두가 이렇게 다른데 같은 이름의 질환을 앓고 있다고 같은 방법으로 치료를 하는 것은 옳다고 볼 수 없다.
건선한의원인 고운결한의원 서초점 이종우 원장은 “한의원을 찾는 많은 건선 환자들이 치료 시기를 놓쳐서 오는 경우가 많다. 잘못된 연고 제품으로 인해 더욱 심해진 경우도 있었고 건선이라는 질환인지도 모르는 경우도 있었다”고 말한다. 이원장의 말은 질환에 대한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게 한다.
건선은 단지 피부의 바깥에 생겨난 염증이 아니라 체내의 면역력이 무너지면서 몸이 보내는 신호이다. 면역력 교란을 해결해야 건선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다. 고운결 한의원은 건선의 완벽한 치료를 위해 우선적으로 환자의 체질적 특성을 파악한다. 이를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치료법이 바로 ‘쿼드-더블’치료법이다.
환자의 평소 식이습관과 배변 상태 스트레스의 정도를 통해 면역력이 왜 교란되게 되었는지 원인을 찾기 위해 고안한 방법이다. 쿼드-더블 요법을 통해 알아 낸 환자의 개별적 특성으로 치료법이 정해진다. 같은 건선 환자라 하더라도 모두에게 다른 1:1 맞춤 진단이 내려진다.
이종우 원장은 “건선을 완벽하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피부의 외적 증상에만 집중해서는 안된다. 건선이 발생하게 된 내부적 원인을 찾아 제거해야 완치가 가능하다. 면역력이 바로잡아지면 피부도 자연스럽게 정상으로 돌아올 것이다.”라고 말한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