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피부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피부과를 찾을까. 언뜻 생각하면 알러지 같은 피부병이 있는 사람들을 떠올릴 수 있지만, 실제로는 여드름이나 그로 인한 흉터 자국 등을 치료하려는 이들이 적지 않다.
특히 요즘은 사춘기 청소년들뿐 아니라 성인 이후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호소하는 이들이 많은데, 이는 누적된 피로와 스트레스가 피지선을 자극해 생기는 것으로 분석된다.
보통 사람의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졸과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는 피부 속의 피지선을 자극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런데 각질이나 화장 등 여러 가지 문제로 피지들이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면 세균의 증식이 활발해져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과거에는 이를 생각보다 간단하게 누구나 거쳐 가는 당연한 현상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많았으나, 요즘은 동안이나 도자기 피부 등의 깨끗한 피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여드름과 그로 인해 생긴 자국, 흉터들을 치료하려는 이들이 피부과를 찾고 있다.
초기 여드름은 간단한 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만으로도 상당부분 호전될 수 있다. 흉터가 잘 생기지 않는 피부 타입도 간혹 있지만 90% 이상은 아무리 잘 관리를 한다고 해도 모공이 확대되거나 울긋불긋한 자국, 깊게 패이는 등의 흉터가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우선 피지를 줄이고, 모낭과 각질이 단단해지지 않도록 하며, 모낭 속 세균을 줄이고 염증이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광필 치료가 효과적이다.
광필은 산호초 필링이나 알라딘 필링과 같은 스피큘링과 PDT 광역동 치료를 병행하는 것으로, 수많은 미세 침이 피부에 약물을 침투 시키고 PDT를 통해 피지선만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이다.
또 울긋불긋 자국이 생긴 경우라면 브이빔과 엑셀V레이저를 이용해 붉고 검은 자국과 함께 남아 있는 여드름 균을 치료하여 재발하거나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여드름 흉터는 전반적인 피부 상태와 정도를 고려하여 얼굴 전체 혹은 부분적으로 마이크로 레이저 필링 후에 심부 프랙셔널 레이저를 병행하는 큐이펙트로 치료할 수 있다.
천안 CU클린업피부과 김정아 원장은 “피부 문제는 각각의 상태나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따로 있다”며, “문제가 심한 경우에도 일정한 간격으로 지속적인 치료를 받는다면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거의 없이 피부 재생이 촉진되면서 깨끗한 피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