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71.95

  • 2.88
  • 0.12%
코스닥

686.12

  • 3.43
  • 0.5%
1/3

"코스닥, 매물소화 거친 후 590-600선 가능"

관련종목

2024-11-20 03:00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마켓포커스 2부-집중분석

    동양증권 정인지> 미국증시는 일단 굉장히 좋은 상황이다. S&P500 주봉차트를 보면 전고점을 경신했다. 지난 6월 하락을 시작하면서 1차적으로 5개월 이상, 6개월 이상 진행됐던 상승 추세선을 이탈하고 20주 이평선 지지를 받고 이번에 신고가를 경신하는 그림이 나왔다. 주봉상 이평선 지지대가 상당히 단기에서 장기로 옮겨갔기 때문에 큰 그림에서 볼 때 장기적인 탄력은 둔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단기적으로는 신고가를 경신했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S&P500 일봉 차트를 보자. 작년 11월 이후 계속 60일 이평선을 상회하다가 이번 6월에 120일 이평선까지 하락하고 다시 급하게 반등해 신고가를 경신했다. 과거 미국의 사례를 비추어봤을 때 이번에 만약 20일 이평선을 이탈하는 조정이 나오면 단기로는 끝나지 않을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상승 국면이 계속될 것이라는 점에 크게 이견은 없다. 조심해야 할 것은 만약 20일 이평선이 다시 이탈하게 된다면 120일 이평선, 또는 그 아래까지 다시 가거나 하락하지 않더라도 중기적인 기간 조정이 상당히 길어질 수 있다. 이런 점은 염두에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겠다.

    단기적으로 좋다는 것에 이견은 없지만 만약 여기서 20일 이평선을 이탈하는 조정이 나타나면 그것은 중기보다 장기적인 조정으로 들어설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 이미 작년 11월부터 상당 기간 상승이 진행됐다. 그에 대한 조정, 상승이 길고 컸기 때문에 그만큼 더 길어질 수 있다. 이를 염두에 두면서 장을 보자.

    코스피도 단기적으로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지난 1770에서 바닥을 찍은 곳이 워낙 중요한 바닥권이었기 때문에 부담스럽다. 이 가격대를 이탈하는 수준까지 조정 가능성은 낮다. 급락하고 5주 이평선을 회복했었는데 2011년 8월이나 2012년 7월에 하락한 이후 5주 이평선을 회복하고 나서 다시 조정을 받으면서 전저점까지 가거나 전저점 위에서 단기 저점을 만들면서 시장이 중기 바닥권을 형성하는 모습을 많이 보였다.

    1900포인트는 과거에도 중요한 지지, 저항대로 작용했던 가격대다. 만약 오늘 낙폭을 회복하고 빠르게 상승해주지 않는다면 단기적으로는 조정이 진행될 가능성에 무게를 둘 수 있다. 최소한 20일 이평선을 하회하는 수준까지 바닥을 만들고 다시 상승하는 그림이 진행될 것으로 본다.

    이번 6월에 하락하면서 장기 이평선의 방향성이 대체로 아래로 방향을 잡았다. 지금 여기서 반등이 주기적으로 진행되면 대략 1940~1950 정도를 중기 목표로 볼 수 있다. 그것이 120일 이평선이나 장기 이평선이 위치한 가격대다. 만약 그 선이 회복되지 못하고 고점이 확인된다면 시장 흐름 자체가 상당히 부담스러워질 수 있다. 그러므로 단기적으로 조정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중기로는 상승 가능성에 무게를 두며 장기적으로는 보수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평선이란 회복했는지 여부도 중요하지만 방향성이 참 중요하다. 전기전자 업종의 경우 20일 이평선의 방향 자체가 아래로 진행되고 있다. 돌파했다고 하지만 상당히 불안하게 걸려 있는 상황이었다. 60일 이평선까지 폭도 크고 낙폭이 컸기 때문에 당분간은 박스권을 형성하고 기간 조정을 거치면서 재차 상승 시도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화학 업종은 최근 굉장히 강하게 오르면서 단기 상승 추세를 형성했다. 60일 이평선을 돌파했지만 120일 이평선 저항이 남아있는 상태다. 단기적으로는 상승할 수 있지만 부담스러운 상황에 접어들었다.

    운송장비 업종은 중기 하락추세선 상단선을 돌파하는 모양이다. 이평선들이 전체적으로 일봉상 오르면서 지지를 받고 있는데 이전 고점대 저항이 있기 때문에 돌파하더라도 상당히 공방이 있을 것으로 본다.

    금융 업종은 단기적으로 상승하다가 단기 상승추세선을 이탈했다. 이번 60일 이평선 저항을 확인한 모습이다.

    업종별로 정리하자면 지수와 비슷한데 단기적으로는 부담스럽고 조정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지만 중기 바닥을 찍으면 조금 더 올라갈 수 있는 상황이다. 역시 장기 추세는 아직까지 보수적인 관점에서 봐야 한다.

    코스닥은 주봉으로 보면 이번에 120주와 60주 이평선이 위치한 가격대에서 지지력을 확인하고 올라왔다. 20주 이평선이 저항으로 자리잡은 상황이다. 과거에도 그랬듯 중장기 바닥을 확인하고 올라올 때 20주 이평선 부근에서는 공방이 있다. 중장기적으로 590~600포인트 정도로 본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