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경제TV 박정호 기자] 바른 형태로 정확한 자리에 위치한 코는 단정하고 강직한 인상을 준다. 코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대표성을 가지는 얼굴부위이기 때문에 잔상효과가 큰 편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얼굴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룬 아름다운 코를 갈망하기도 한다.
아름다운 코에 대한 관심은 남녀를 불문하고 나타난다. 특히 사회생활에 있어 상대방에게 좋은 첫인상이 중요시되면서 남성들의 관심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 국내 한 창업전문 회사에서 입사 면접자 429명을 대상으로 `성형유무`에 대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성형수술을 한 남성의 경우 코성형이 68%로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가 멋지고 잘생긴 코를 가졌다면 현대사회에서 외모로 인한 스트레스는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겠지만 동양인 얼굴 특성상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콧대가 낮거나 짧은 것이 대부분이다. 콧등이 돌출되거나 콧대가 휘어지는 경우도 더러 있어 외모로 인한 스트레스로 심각한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환자들도 적지 않은 편이다.
차이정성형외과 코성형클리닉 정원균 원장은 "코는 얼굴의 윤곽선을 형성해 전체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일반적이지 않은 형태의 코는 좋지 않은 이미지를 형성함으로써 개인의 고질적인 콤플렉스로 발전하게 될 위험성이 그만큼 높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로부터 좋지 않은 코모양으로 지적되어 온 매부리코, 휜코, 들창코, 복코와 같은 코를 가진 환자의 경우는 성형을 통한 개선을 계획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매부리코가 발달한 환자의 경우는 외모에 대한 심각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매부리코 교정수술은 다른 코수술과 비교해 수술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오랜 시간 코성형을 진행해온 병원을 통해 진행해야 안전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 원장은 "매부리코 교정은 콧등의 돌출정도, 콧등의 넓이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르게 적용된다"며 "돌출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해당부분을 깎아내는 것으로 간단하게 교정이 가능하지만 돌출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방법의 적용이 달라진다"고 밝혔다.
콧등의 튀어나온 부위를 절제하는 수술인 비봉절제술을 통해 돌출부위를 제거하고, 이 과정에서 생긴 잘라낸 콧등 조각을 반듯하게 펴고 평평해진 콧등위에 올려주는 것으로 보다 바르고 자연스러운 모양의 코를 만들 수 있다.
매부리코 교정 수술은 돌출부위를 절제한 후 발생한 평평한 느낌을 자연스럽게 보완하는 작업이 수술의 완성도를 판가름하는 잣대가 된다.
실리콘과 같은 보형물을 쓰지 않고 본인의 자가조직을 이용하는 매부리코 교정 수술은 부작용 발생 위험성을 낮출 수 있고 자연스러움을 극대화할 수 있어 수술효과를 배가시키는데 용이하다.
최근 코성형 전문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술과정에서 절제한 콧등 조각을 반듯하게 펴고 잘 다듬어 재사용 하는 매부리코 수술방법은 수술의 안정성을 높이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극대화는 방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수술법은 자가조직 체취를 위한 별도의 시술이 필요치 않다는 장점이 있어 환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