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성공 조건, 필요·속도·탐욕] 1편. 성공하려면 왜 필요·속도·탐욕이 필요한가
지난 10년 동안 세계 500대 기업 중 3분의 1이 사라졌다. 3분의 1은 왜 사라졌을까? 3분의 2는 어떻게 살아남았을까? 그리고 그들의 결정적 차이점은 무엇일까? 과거에도 변화의 몸부림과 성공을 향한 노력은 계속됐다.
하지만 지금은 긴밀한 연결(네트워크)로 인해 경제 생태계가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속도로 재편되고 있으며, 기술의 융합으로 인한 탈산업화를 목전에 둔 시점이다. 정신 차리지 않으면 눈 깜짝할 사이 변화의 파고에 쓸려갈 수 있다. 때문에 지금은 과거와는 분명히 다른 성공 방정식이 필요하다.
글로벌 무한경쟁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실패의 함정을 피해서 더 뛰어나고, 더 빠르게 성공한 ‘승자의 법칙’은 있다. 성공한 사람들 - 급부상하는 신흥 세력과 살아남은 3분의 2 - 이 가진 성공의 조건은 바로 ‘필요 ? 속도 ? 탐욕’ 이며, 이 세 가지 요소를 유기적으로 활용해 성공을 일구고 있다. 그렇다면 성공하려면 왜 필요 ? 속도 ? 탐욕이 필요한가?
필요, 변화와 성공을 절실하게 원하는가
세계는 복잡한 경제 시대로 들어섰다. 인도와 중국 등 신흥 국가들, 아이디어로 무장한 이름 모를 혁신가들의 도전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새로운 문제는 예측 범위를 넘어서 끊임없이 발생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으로 나아가기란 갈수록 어려워진다. 하지만 성공의 출발점은 바로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을 얼마나 절실하게 느끼는지, 거기서부터 시작한다.
속도, 당장 빠르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려는 자세
비즈니스를 탈바꿈시키는 기술 트렌드들이 강력하게 융합, 발전하면서 변화가 한층 가속화되고 있다. 지금 당장 변화하지 않으면, 그리고 지속적으로 혁신하지 않으면 성공은 멀어진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분야에서 시작은 애플보다 늦었지만 누구보다 빠르게 변화했고 지금도 꾸준히 혁신하고 있다. 삼성전자 성공의 가장 강력한 원동력은 바로 속도다.
탐욕, 변화와 성공을 향한 뜨거운 의지
필요를 절감하고 속도에 뒤처지지 않는다고 해서 성공의 조건이 충족된 것은 아니다. 지속가능한 성공을 완성하는 마지막 한 수는 바로 탐욕이다. 탐욕은 성공을 향한 강력한 열망과 의지다. 실패하고 또 실패하더라도 계속해서 성공을 향해 매진하는 열정이다. 새로운 도전을 하는 에너지와 창의력이다. 탐욕을 활용해야 성공을 향해 갈 때 계속되는 장애물을 넘을 근성을 가질 수 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