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에 손실을 입었거나, 상실한 경우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치아의 기능을 회복할 뿐 아니라, 외관을 회복하고 발음을 교정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결손된 부위에 치근을 심고, 그 위에 인공치아를 설치하는 보전적 치과치료법이다. 결손 부위 주변의 자연치아까지 삭제해야 하는 기존의 치료법과는 달리, 주변의 치아를 삭제할 필요가 없으며, 치아의 기능을 자연치아 수준으로 회복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임플란트 시술은 의사의 숙련도는 물론 정확한 진단과 검사가 실시돼야 하며, 시술 전후로 체계적인 치료 및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맞춤식 임플란트 진료를 하는 석플란트치과는 의사의 경력과 숙련도, 시술에 사용되는 장비가 최신의 기술을 보유한 것인지 노후 된 것인지를 확인하고, 임플란트 시술 후 이루어지는 사후 관리 시스템을 살펴야 한다고 밝혔다.
김용미 원장은 가격이나 브랜드 인지도를 따져 환자가 선택하는 것보다는 시술 경험이 풍부하고, 임플란트 시술에 요구되는 고난도의 기술을 보유한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또한, 시술의 정확도와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비가 구비된 병원급 의료기관 인지의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다. 정확한 진단으로 수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을 갖춘 장비를 토대로 시술 의사의 숙련도와 기술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치과용 CT, 드림레이(치과용투시장치), 임플란트 엔진 등 임플란트 시술에 필요한 장비들을 모두 구비한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
김용미 원장은 임플란트는 시술 과정도 중요하지만, 사후 관리 역시 매우 중요한 시술이라 설명한다. 자연치아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치조골을 보호하고, 저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임플란트의 장점을 살리고, 임플란트의 수명을 반영구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사후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