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 장기적인 관점으로 인도문화에 젖어들어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습니다.
한국무역협회는 최근 2년 동안 인도 수출이 크게 늘어난 중소기업들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조사한 `인도 시장 진출 10계명` 보고서를 발간하고 우리 중소기업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시장 내 신뢰 구축을 위해 현지에 직접 제조 공장을 설립하고 기술지원 서비스와 A/S 센터 설치까지 완벽하게 현지화를 구현하는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한국산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인도 기업들을 직접 공략하기보다는 우리 제품의 우수성을 인지하고 있는 일본 합작 현지기업을 공략하는 것도 좋은 전략으로 제시되었습니다.
무협 관계자는 "인도에 진출하려면 단기적인 성과를 내기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며 인도인들 사이에서 직접 경험하며 부딪혀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 인도 시장 진출전략 10계명
1. 긴 호흡으로 인도 문화에 젖어들어 신뢰를 구축하라
2. 원천기술을 보유한 제품으로 승부하라
3. 공장설립부터 기술지원 서비스, A/S 센터 설치까지 완벽한 현지화를 구현하라
4. 합작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라
5. 인도 진출 일본 기업을 공략하라
6. 인도인 에이전트, 연락을 기다리기만 해서는 안 된다
7. 결제조건은 신용장(L/C)거래로 확실하게, 단기수출보험 가입으로 안전하게
8. 한?인도 CEPA를 활용하여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라
9. 현지경영에서 비용과 관련된 것들은 직접 나서서 챙겨라
10. 인도 현지인 채용시 화려한 이력서를 믿지 말고, 고용인의 부모를 안심시키며, 잦은 지각과 결근에 대비한 대체인력을 확보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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