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한 홈플러스 회장(사진)은 2013년 신년사를 통해 `세상을 이끄는 반응경영`을 강조했습니다.
이 회장은 "지금처럼 우리가 당면한 경제적 어려움의 끝이 언제일지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성의 시대에는 불확실한 미래 변화를 한발 앞서 예측하고, 이에 빠르게 대응하는 `반응의 속도`가 경쟁력의 핵심"이라며 "새로운 `시장 질서`, 새로운 `사회 요구`, 새로운 `의식 변화`에 더욱 빠르게 반응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이 회장은 우선 온라인 사업 분야에서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규제,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소비패턴의 변화에 빠르게 반응, 비식품 전문 `e종합몰`에 카테고리킬러 등의 형태를 도입하고, 온라인 쇼핑몰 전반에 걸쳐 결제방식의 단순화, 최고의 배송 서비스 등 차별화된 쇼핑환경을 제공해 온라인 쇼핑 업계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신유통서비스 분야에서 독보적인 시장 우위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2013년 상반기부터 대형마트 최초의 알뜰폰(MVNO) 사업을 통해 일반 통신사 대비 최대 30% 저렴한 가격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니즈에 빠르게 대응해 5년내 가입자 100만명을 달성하겠다고도 했습니다.
대형마트 출점 관련해서도 지역사회와 상생협의를 거쳐 출점하는 것은 물론, 익스프레스 분야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최저수익을 보장해 주고, 점주의 초기 투자비를 최소화해 중산층 이하 저소득층까지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프랜차이즈 모델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회장은 또 "창립 이래 12년 동안 동양의 신바람 문화와 서양의 합리적 문화(rationalism)를 조화롭게 결합시킨 신바레이션(Synbaration) 문화를 만들어 홈플러스만의 경쟁력을 키워왔다"며 "기업의 마지막 경쟁력은 `문화`인 만큼 초심으로 돌아가 올바른 문화를 다시 다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협력회사와의 관계가 수직에서 수평으로 바뀐 협력의 경제, `콜라보노믹스`의 시대가 이미 시작된 만큼 이제는 협력회사를 `진정한 파트너십을 가진 협력의 동반자`로 생각하지 않으면 성장의 한계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며 "서로의 사기를 북돋아주고, 희망을 이야기하는 `격려의 문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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