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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실속 챙기는 스마트 소비 “500원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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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불황 속 절약형 구매로 소비 트렌드 변화

스무디킹 인핸서, 탐앤탐스 버블, 편의점 PB상품 등 인기

경기불황의 시대, 껌 한통도 사기 힘들다는 500원으로 ‘건강’과 ‘실속’을 챙기는 스마트한 소비가 주목받고 있다. 지속되는 불황은 소비자들을 건강 지향, 절약형 알뜰소비 트렌드로 이끌고 있고, 유통업계는 이에 발맞춰 스마트 소비의 진수 ‘500원 마케팅’에 나섰다.

기능성 과일음료 브랜드 스무디킹(대표 김성완)은 단돈 500원으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인핸서(Enhancer)’로 주목받고 있다. 인핸서란 스무디 음료에 필요한 영양소를 추가로 넣어 섭취할 수 있도록 한 기능성 영양파우더로 비타민, 피로회복, 숙취해소, 다이어트, 근육형성 등 총 8가지로 구성돼 있다.

특히 ‘데일리 비타민’은 비타민 A·C·E를 포함해 칼슘, 마그네슘 등 다양한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어 가장 인기 있는 인핸서. 갑작스런 한파로 면역력을 쉽게 잃을 수 있는 요즘, 500원짜리 ‘데일리 비타민’과 같은 인핸서 한 스푼으로 실속과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 20·30대 직장인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인핸서의 인기를 뒷받침하듯, 2012년 11월 기준, 인핸서 구매 고객은 전년 동기 대비 약 70%나 증가했다. 이에 따라 스무디킹은 보다 많은 고객들이 인핸서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매일 오전 11시까지 인핸서를 무료로 추가해 주는 ‘인핸서 Free’ 타임을 진행하고 있다.



탐앤탐스는 고객들이 모든 음료에 500원을 더 내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 있는 버블을 추가해준다. 버블은 카사바라는 식물에서 채취한 녹말로 만든 것으로 타피오카펄이라고 불리는데, 풍부한 섬유질과 칼슘, 비타민 C 등이 들어있으면서 칼로리는 낮은 것이 특징. 버블을 함께 먹는 재미와 함께 쫄깃한 식감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플레인 요거 아이스크림에 500원을 추가하면,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블루베리 토핑을 추가할 수 있다. 플레인 요거 아이스크림은 상큼한 요거트에 고소한 아몬드를 더한 투썸 플레이스의 대표 인기 메뉴. 500원을 더해 블루베리를 얹으면, 아몬드의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함께 비타민, 안토시아닌 등 각종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건강 디저트가 완성된다.

500원이면 커피전문점의 ‘리필 서비스’도 알뜰하게 이용할 수 있다. 파스쿠찌는 커피 음료에 한해 리필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커피를 다 마신 후, 500원만 더 내면 ‘오늘의 커피’를 리필해 주는 것. 커핀그루나루도 아메리카노에 한해 구입 2시간 이내 영수증을 지참하면, 500원으로 리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편의점 PB 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품질의 차이는 크지 않으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인기요인. 세븐일레븐은 PB 상품을 500원에 판매하는 전략으로 소비자들을 끌어안고 있다. 생수 ‘PB깊은산속옹달샘물’은 5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2012년 11월 기준으로 세븐일레븐 생수 카테고리 판매 2위를 달리고 있고, 굿데이 기획상품으로 내놓은 왕소라, 고구마, 통감자 등의 500원짜리 실속형 과자류 7종 역시 반응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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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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