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HEAD>
<TITLE></TITLE><!-- saved from url=(0019)http://tagfree.com/ --><!-- saved from url=(0019)http://tagfree.com/ -->
<META name=GENERATOR content="TAGFREE Active Designer v1.7">
</HEAD>
[비디오아티스트 백남준 79번째 생일 기념 전시회]
백남준아트센터는 백남준의 79번째 생일을 맞아 전시회를 연다.
20일부터 9월13일까지 총 8주간 펼쳐지는 NJP 썸머 페스티벌-스물하나의 방은 지난 1961년 작성한 스코어 20개의 방을 위한 교향곡에서 영감받아 기획됐다.
백남준아트센터에 따르면 이번 여름 축제는 아트센터 2층과 야외 공간 등에서 전시와 공연, 퍼블릭 프로그램 등 총 20개의 작품과 프로그램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게 특징이다.
연주를 위한 악보를 의미하는 스코어는 백남준을 비롯한 플럭서스 예술가들이 공연을 위해 지시어처럼 사용한 것으로 백남준의 20개의 방을 위한 교향곡은 다양한 사운드 설치와 관객과의 인터렉션이 지시된 음악을 시각화하는 스코어라는 게 센터측의 설명이다.
백남준아트센터 관계자는 "그 악보 그대로 실현된 적은 없으나 백남준의 음악과 전시에 대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읽을 수 있는 것으로 이후 백남준은 자신의 퍼포먼스와 전시에서 이 아이디어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번 페스티벌에 참여한 작가들은 백남준과 플럭서스 작가들이 했던 것처럼 관객참여를 위한 스코어를 제시할 예정이다.
관객들은 작가가 제시한 스코어를 실천하며, 20개의 작품을 옮겨 다니며 장르를 넘나들고 공간을 가로질러 백남준의 스코어대로 맹목적이지 않은 참여의 공간을 완성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http://www.njpartcenter.kr)에서 확인가능하다.
</HTML>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