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음성합성 기술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스마트폰에 채택이 늘어나면서 주목받고 있는데요, 국내 음성합성, 음성인식 대표기업 디오텍의 도정인 사장을 김호성 기자가 만나 관련 기술과 매출 계획을 들어봤습니다.
<기자>
음성인식과 음성합성기술은 문자인식 또는 언어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텍스트로 된 글자를 음성으로 인식하거나, 목소리로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단말기 제조사들이 채택을 늘리며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습니다.
도정인 디오텍 사장은 SK텔레시스에 이어 이 기술을 국내 단말기 제조사와 통신사들에 공급하기 위해 조율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정확한 공급업체명은 아직 밝히지 않았지만 이르면 이번달에 결과물이 나올것이라며 공급계약 체결시점은 분명히 했습니다.
<인터뷰>도정인 디오텍 대표이사
"SK텔레시스에 음성합성 기술을 체결을 했고 아직 공개하긴 어렵지만, 다수 업체들과 공급을 진행하고 있다.
이르면 이번달 다음달중에 가시적인 결과물이 나올것으로 예상합니다. "
스마트폰에서 앞으로 음성인식과 합성기술은 필수적으로 채택되는 추세.
도정인 디오텍 대표이사는 음성인식과 합성기술이 앞으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인터뷰>도정인 디오텍 대표이사
"시장규모는 정확하게 얼마라고 예측하기 어렵지만 기존 시장 규모가 100이라고 하면 내년 내후년은 150, 200이 될 정도로 급속하게 커지고 있다."
디오텍은 음성인식 기술을 보유하기 위해 원천기술기업 ''HCI랩''을 인수한데 이어 세계 3대 음성솔루션 기업인 에스박스(SVOX)와 전략적 제휴도 체결했습니다.
올해 단말기 제조사들에 기술 및 솔루션 공급을 위해 세회사가 협력합니다.
<인터뷰>도정인 디오텍 대표이사
"디오텍은 문자 인식 기술 언어처리 기술을 갖고 있다. 독자 기술은 없는데 같이 발표를 할 SVOX 올해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
관련산업에서 기술적 우위와 앞으로 스마트폰 성장세가 지속되기 때문에 성장성이 기대되는 회사로 증권가에서도 평가받습니다.
WOW-TV NEWS 김호성입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