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블록체인학회, 블록체인 분석평가 가이드 발표

입력 2018-06-07 09:07
수정 2018-06-07 17:30
4개 구성요소, 9개 영역, 32개 문항으로 구성



한국블록체인학회가 7일 단국대 죽전캠퍼스에서 학술대회를 열고 블록체인분석평가 가이드를 발표했다고 이날 밝혔다.

학회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이더리움과 하이퍼렛저에 대한 튜토리얼을 진행하고 블록체인 관련 논문과 산업계의 동향을 발표했다. 블록체인 분석평가 가이드라인 발표는 인호 학회장이 맡았다.

인호 학회장은 “블록체인 분석평가 가이드라인은 6개월에 걸쳐 각계 전문가들이 준비한 내용”이라며 “암호화폐공개(ICO)는 물론 블록체인 관련 비즈니스 평가기준으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이드라인은 ▲크립토 이코노미의 내재가치 잠재력과 건전성에 무게를 둔 가치평가 ▲기술신용평가(TCB)를 접목해 시장성을 평가한 비즈니스모델평가 ▲수행조직의 역량과 준비상태, 사업적 도덕성을 따진 조직평가 ▲보안성, 확장성, 안전성을 중심으로 한 기술평가 4가지 구성요소로 이뤄졌다. 다만 ICO 단계에서는 기술평가를 제외하기로 했다.

학회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무분별한 투자로 야기되는 문제점을 차단해 건전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에 도움을 주겠다는 구상이다.

이날 세션에서는 블록체인 기반기술, 연구 트렌드, 현재와 미래 사회를 주제로 삼은 20여편의 논문도 발표된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40억 "이것"통해 벌었다는 남성 알고보니 "개인파산"한 개그맨 A씨?
2분기 이끌 新대장주 BEST 5 억대계좌 이종목에서 또 터진다! >> [바로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