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일본에 '독도는 日땅 교육' 즉각 시정 요구

입력 2018-03-30 11:23
수정 2018-03-30 13:40
교육부는 30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를 일본 영토로 주장하는 내용을 담은 고교 학습지도요령을 고시한 것과 관련, 대변인 명의 성명을 내고 즉각 시정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성명에서 “우리 정부가 최근 한·일 장관회의를 포함해 수차례 일본에 시정을 요구해왔음에도 일본은 끝내 왜곡된 역사관 및 영토관이 담긴 고교 학습지도요령을 고시했다. 초·등중학교에 이어 고교까지 역사왜곡을 심화·확대하는 일본의 억지 주장을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역사를 왜곡하고 우리의 영토 주권을 침해하며 동북아시아 평화와 상생 노력에 역행하는 이번 처사를 묵과할 수 없다”며 “일본이 ‘동반자적 한일관계’로 나아가려면 역사 왜곡을 중단하고 올바른 역사관을 바탕으로 자라나는 세대에게 평화의 소중함과 상호존중 자세를 가르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학습지도요령은 일본 정부가 교과서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학습내용을 정해놓은 기준이다. 현행 고교 학습지도요령은 독도 관련 영토교육을 하게 했을 뿐,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가르치도록 하지는 않았다. 이번에 고시된 학습지도요령은 2022년 일선 고교에 적용될 예정이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