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에게 보상할 때 유의해야 할 가이드라인

입력 2016-10-06 16:09
수정 2016-10-06 16:13


(강함수 에스코토스 대표) 제 경험담 하나 먼저 전해드립니다. 직원 또는 팀원 중 한 사람이 일주일 동안 야근도 하고 열심히 노력해서 의미있는 매출을 올렸습니다. 그때가 마침 5월 가정의 날을 앞두고 있어서 당신은 그녀에게 가족과 함께 맛있는 저녁식사를 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을 주기로 결정했지요. 그 선물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고 큰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또 그 직원은 그 선물을 받고 기뻐하고 그 사실을 빠르게 회사 내부에 알릴 것이고요. 당신은 그녀에게 보상을 했기 때문에 기분이 좋을 것이고 그녀는 인정을 받았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언제나 그렇게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 직원이 보상을 받고 정말 좋아하는지, 안좋아하는지를 알기 위해 별도로 시간을 쓰지 않을 겁니다. 사실 그녀는 매일 먹는 저녁식사, 자기의 돈으로도 충분히 해결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시간이나 걸리는 출퇴근 시간 때문에 언제나 피곤함을 느끼고 있으며 가족과 보낼 시간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그렇습니다. 여러분들도 매번 느끼시겠지만, 보상을 받는 직원, 팀원들이 그 보상에 대해 그렇게 썩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고민해 본 적은 있으키×?

중요한 것은 여러분들의 직원이나 팀원이 실제로 보상 자체뿐아니라 그 보상이 그들에게 가지는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보상이 재정적인 것만을 원하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라는 진심어린 마음을 느끼거나 그들의 가족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휴가가 더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보상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 보상을 여러분의 팀이 충분히 인식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종종 직원들에게 대한 보상 중에 재무적인 혜택을 주는 것을 일부러 피하는 리더도 있습니다. 재정적인 보상을 하게 되면, 받지 않은 사람에게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그러나 그건 너무 안일한 핑계이며 오너의 독단입니다. 문제는 그 재정적 보상이 아래와 같은 가이드라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1. 지속적이어야 한다.
이것은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인정해주고 보상해주는 사내 문화를 창출하는 것은 리더의 몫이고 매우 중요합니다. 한번 시작했으면 무슨 일이 있어도 계속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2. 특별해야 한다.
두리뭉실하게 보상의 이유를 말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보상을 받는 팀원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왜 그가 어떤 부분에 있어서 자랑스럽고 좋은지를 분명하게 인식시켜야 합니다. 당신이 보상하는 행위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전체 팀에 알려야 합니다.

3. 그 '사람'을 알아야 한다.
그냥 '돈'을 주거나 정말 일반적인 '선물'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팀원들이 무엇을 받고자 하는지를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팀원이 콘서트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면, 콘서트 티겟으로 감사를 전달하는데 보다 큰 선물이 될 것입니다.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미리 알고 그것을 통해 감사함을 전달하는 것, 그것만큼 큰 것이 없을 겁니다. 지금 바로 은근 슬쩍 물어보세요. 그리고 그것을 잊지 말고 기록해두세요.

4. 연관성이 있는 보상을 만들어라.
보상의 선물이나 감사의 표현은 팀원들의 노력과 연관성이 큰 것일수록 효과가 크다는 것입니다. 일주일 동안 아침일찍 출근해서 힘들게 프로젝트를 완료했다면, '늦은 출근' 또는 하루의 day off를 주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저도 잘 실행하지 못하는 것이긴 합니다만, 사실 조직 전체가 일정한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개별 팀이 실천하게 됩니다. 조직문화의 기본입니다. 원칙과 기준을 정하는 것, 그리고 공개적이면서 지속화되어야 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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