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는 요즘
전직원들 홍보에 앞장서
정책홍보 평가서 두 차례 1위
[ 강경민 기자 ] “예전엔 국민을 위한 정책을 내놓는 것에만 주력했다면 지금은 정책이 국민에게 어떻게 비쳐질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국민이 알지 못하면 소용없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여성가족부 고위 관계자)
18개 정부 부처 중 인력과 예산이 가장 적어 ‘마이너 부처’로 불리던 여성가족부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정책을 알리기 위해 여가부 대변인실뿐 아니라 전 직원들이 홍보 활동에 앞장서면서 부처 위상을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가부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홍보평가에서 지난 5월에 이어 9월에도 정부 18개 부처 중 1위에 올랐다. 문체부는 지난 4월부터 각 부처의 홍보 역량을 점수화해 매월 순위를 매기고 있다. 9월까지 실시한 여섯 차례 평가에서 여가부가 두 차례 1위를 차지한 것이다. 7월엔 2위를 기록하는 등 매월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여가부는 인력 290명에 한 해 살림 규모가 6400억원 수준이다. 다른 부처와 비교조차 되지 않는다. 2001년 출범한 여가부는 그동안 ‘마이너 부처’로서 설움을 톡톡히 겪었다. 부처 평가도 매번 하위권을 맴돌았다.
하지만 2013년 조윤선 장관에 이어 지난해 7월 김희정 장관 등 두 명의 40대 정치인 출신 여성 장관이 임명되면서 부처 위상이 180도 달라졌다는 것이 정부 부처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조 전 장관은 취임 직후부터 “100의 일을 한다면 50은 국민에게 알리는 홍보 업무”라며 홍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직원들에게 정책을 수립할 때 어떻게 홍보할지부터 고민하라고 지시했다. 조 장관 취임 이후 여가부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주요 부처들이 참석하는 경제관계장관회의의 정식 부처가 됐다.
김 장관도 취임 직후부터 홍보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그는 “인력과 예산이 부족한 여가부는 아이디어를 내고 전략을 세우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김 장관은 간부들과의 정례 회의에서도 각 부처와의 협업을 항상 강조한다는 것이 여가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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