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 구조개혁 대타협 D-1
민노총 4월 총파업 추진
[ 강현우 기자 ] 노동시장 개혁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사·정 대타협 시한인 31일에 현대자동차 노조 등 금속노조 산하 노조들은 민주노총이 주도하는 4월 총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노·사·정 대타협 대화에 불참하고 있는 민주노총은 노동시장 개혁 반대, 공무원연금 개편 중단, 최저임금 1만원으로 인상 등을 주장하며 다음달 24일 총파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사업장별로 투표를 하고 있으며 다음달 9일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 2일부터 전국 사업장을 돌며 파업을 독려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특히 자신의 뿌리(금속노조 쌍용차지부)이자 민주노총 가맹 조직 가운데 최대인 금속노조(조합원 15만명)의 파업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금속노조는 현대차 등 대규모 단일 사업장들로 구성돼 있어 민주노총 내에서 응집력과 실행력이 가장 강하다. 이로 인해 금속노조 동참은 민주노총 총파업 성공의 핵심 조건으로 꼽힌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31일 조합원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현재로선 가결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노동계는 보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2006년 이후 민주노총이 시도한 네 번의 정치파업에서 모두 투표로 파업 불참을 결의했다.
올해 주요 기업들이 임금 인상을 최소화할 정도로 경제가 불안한 상황에서 정치 파업에 들어가는 것에 조합원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현대차 관계자들은 전했다.
변수는 현대차 노사가 통상임금을 비롯한 임금체계 개편을 위해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를 만들어 31일을 시한으로 논의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대차 노조는 1심에서 패한 통상임금 소급분 지급을 협상의 전제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현대차 노조 집행부는 4월 총파업을 통상임금 소급분 확보의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도 현장에선 부정적인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상수 전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위원장은 최근 ‘현장 조합원의 생각은 정치적인 파업과 많이 떨어져 있다’는 내용의 글을 노조 게시판에 올렸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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