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출마 말라"…친노-비노 벌써 전면戰

입력 2014-11-05 21:25
수정 2014-11-06 03:52
새정치연합, 내년 2월7일께 全大·당대표 선출 확정

"계파 수장들 나오지 마라" 비주류 '反文 연합' 움직임
文은 보폭 넓히며 당권 의지


[ 손성태 기자 ]
대표와 최고위원 등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일정이 내년 2월7일 또는 8일로 정해지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의 당권 경쟁이 본격적으로 불붙을 전망이다. 20대 총선 공천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큰 차기 지도부 구성을 놓고 계파 간 갈등이 분출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후 당권주자 자격이나 전대 룰 등을 둘러싼 장내외, 계파 간 신경전이 전대 일정이 정해지면서 물리적 ‘충돌’로 비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당 안팎에서 비대위원들의 불출마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비대위원을 맡고 있는 문재인 의원의 출마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새정치연합 소속 이석현 국회부의장은 5일 전당대회 출마 자격을 놓고 논란의 불씨를 지폈다. 이 부의장은 “이번 (차기) 전당대회에 비상대책위원을 비롯한 계파 수장들이 당 대표에 출마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부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차기 지도부가 총선 공천권을 행사해 계파 갈등이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는 점, 후진들에게 길을 열어주는 미덕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고려해줬으면 한다”며 “정기국회가 끝나는 대로 (전대 출마자는) 전국 선거운동을 다녀야 하는데 비대위원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당내 비주류의 출마 만류는 세 명의 비대위원 중 ‘친노(친노무현)’ 수장인 문재인 의원을 지목한 것으로 당내에선 해석한다. 비대위 출범 후 당 안팎에서는 문 의원의 당권 출마에 반대하는 ‘반문(反文) 카르텔’이 점차 힘을 얻어가는 분위기다.

권노갑, 정대철 상임고문 등 옛 민주계 장외 원로들도 ‘반문 카르텔’에 힘을 보태고 있다. 권·정 상임고문이 최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야권 대선후보로 적극 추천하는 것도 문 의원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많다.

현재 박지원 정세균 두 비대위원이 당권 도전 의사를 내비친 가운데 문 비대위원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 하지만 비대위에 참여한 후 대여 관계나 야당의 역할 등에 대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면서 당권 도전 의지를 굳힌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문 비대위원은 최근 ‘계파주의 극복과 당 혁신 방안’ 토론회에서 ‘비대위원들이 전대 불출마 협약을 주도해야 한다’는 주장에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내기도 했다. 문 비대위원 측근 사이에서도 당권 도전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대엔 정동영·김부겸 전 의원의 출마도 거론된다.

이에 따라 이르면 다음주 초께 발표될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지역위원장 선정 작업 결과가 차기 당권과 맞물려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 각 지역위원장은 당 대표 투표권을 가진 대의원 선정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어느 계파가 지역위원장을 더 많이 차지하느냐를 놓고 당이 크게 출렁일 수 있다.

임시 지도부인 비상대책위원회는 3개월 뒤인 내년 2월7일 또는 8일 전대를 개최하기로 잠정 결정하고, 다음주께 전대준비위를 구성해 실무 준비에 나서기로 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