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완 기자 ]
이동전화단말기 개인용컴퓨터(PC) TV 가정용복합기 등 정보기술(IT) 분야에서는 고객 만족도가 지난해에 비해 높아진 가운데 삼성전자가 모두 1위를 휩쓸었다.
첨단 IT가 집약돼 기능과 디자인이 점점 혁신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이동전화단말기(스마트폰)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보다 소폭 상승했다. 삼성전자는 17년 연속 1위(역대 18회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요소만족도 부문에서도 화면 선명도, 음질, 처리속도, 멀티미디어 재생, 잔 고장 없음, AS, 제조회사의 신뢰도 등에서 경쟁사보다 점수가 높았다.
초경량·초슬림 스타일로 변화하고 있는 PC산업의 만족도는 작년에 비해 대폭 상승했다. 이 분야에서도 삼성전자가 13년 연속 1위(역대 17회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삼성전자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등에서도 모두 경쟁사를 앞섰다.
TV산업 분야도 만족도가 지난해에 비해 더 높았다. 고객의 다양한 구매 취향에 따라 곡면 제품 등 고급 기술이 반영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 분야에서도 삼성전자가 17년 연속 부동의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삼성전자는 역시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등에서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화질, 제품디자인, 가격, 잔 고장 없음, 회사 신뢰도 등 요소만족도에서도 경쟁사를 앞질렀다.
가정용 복합기가 대중화되면서 속도와 가격 경쟁이 심화하고 있는 가정용복합기(프린터) 산업에서도 삼성전자가 7년 연속 1위(역대 10회 1위)를 차지했다. 역시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출력속도, 사용 편리성, 소모품 구입 용이성, 적은 소음, AS 등 대부분 요소만족도 부문에서도 경쟁사를 따돌렸다.
김태완 기자 twkim@hankyung.com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TV방영' 언론에서도 극찬한 급등주검색기 덕분에 연일 수익중!
[한경스타워즈] 하이證 정재훈, 누적수익률 80%돌파!! 연일 신기록 경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