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 추석 직후 상봉할 듯…23일 판문점 회담…北 "금강산 관광 9월 초 논의" 후퇴

입력 2013-08-22 17:26
수정 2013-08-22 22:12
금강산 등 상봉장소 쟁점
합의땐 9월말이 유력


남북이 23일 이산가족 상봉행사 준비를 위해 적십자 실무접촉을 갖는다. 이에 따라 다음달 추석(19일) 이후, 3년 만에 이산가족 상봉이 성사될 가능성이 커졌다.

북한은 22일 오전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23일 판문점에서 갖자’는 우리 측 제안에 동의한다는 내용의 전화통지문을 우리 측에 전달했다.

북한은 또 우리 측이 다음달 25일 개최하자고 수정 제의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에 대해서는 “금강산 관광을 빨리 재개했으면 좋겠다”며 8월 말~9월 초 금강산에서 회담을 개최하자고 제의했다.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가 연계돼 있다는 기존의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셈이다. 정부는 내부 검토를 거쳐 북측에 회신할 방침이다.

남북은 이번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상봉 시기와 장소, 규모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북측은 상봉 장소를 금강산으로 제시한 상태다. 마지막으로 이뤄졌던 2010년 10월 상봉 행사 역시 금강산에서 열렸다.

하지만 정부는 상봉 장소와 관련해 여러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입장이다. 정부 관계자는 “최근까지 상봉이 금강산 면회소에서 진행됐지만 이후 북한이 금강산 관광지역에 대해 ‘국제관광특구법’을 제정하는 등 일방적인 조치를 해뒀다는 점에서 과거와는 환경이 달라졌다”고 말했다. 금강산에서 상봉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북측의 사전 조치가 필요하다는 정부 내 공감대가 퍼져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정부 일각에서는 서울과 평양을 오가면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하자는 아이디어도 제시되고 있다.

상봉 시기는 추석 연휴가 끝난 뒤인 9월 말이 유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상봉 대상자를 선정하고 행사를 준비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대북소식통은 “전산망 인프라가 좋지 않은 북측의 경우 상봉자 선정 과정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10월로 넘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상봉 정례화, 생사 및 주소 확인, 서신 교환, 영상 상보 등 과제도 논의 대상이다. 이와 함께 우리 측은 국군포로와 납북자 상봉 문제 등 인도적 사안도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당국자는 “이산가족을 비롯해 국군포로·납북자 문제는 최우선으로 해결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女직원, 퇴근 후에…은밀한 이중생활 깜짝

'성상납 의혹' 맹승지, 황당하다더니 끝내…

강용석, 이혼 소송 중인 '유부녀' 만나더니

성폭행 당한 女, 횡설수설한 이유가…충격

밤마다 같이 자고 스킨십 즐기던 남매 결국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