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 앞둔 용산개발, 시행사 vs 코레일 '막판 기싸움'

입력 2013-02-18 17:30
수정 2013-02-19 05:49
시행사 "단계적 개발 수용"…코레일 "주주들 자금부터 마련"


자금 고갈로 파산위기에 내몰린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의 주주 간 갈등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양자 간 극적인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한 내달 중에는 파국을 맞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최근 들어 대주주인 코레일과 민간 출자사들은 파국책임을 놓고 ‘막판 기싸움’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용산개발 시행사인 드림허브는 18일 “코레일이 그동안 주장해온 ‘단계적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드림허브 이사회 개최 전날인 오는 21일까지 제공하면 사업변경을 검토(단계적 개발방안 수용)하겠다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18일 발표했다.

롯데관광개발 등 민간 출자사들은 단계적 개발이 장기화되면서 비용(연간 4800억원)이 많이 든다며 통합개발(철도정비창과 서부이촌동을 한 번에 개발)을 주장해 왔다. 반면 코레일은 부동산시장 침체로 분양성공 가능성이 낮다며 철도정비창과 서부이촌동을 순차적으로 개발하자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민간 출자사들이 사업방식 변경 카드를 꺼낸 것은 드림허브 파산으로 사업이 공중분해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드림허브 관계자는 “코레일의 단계적 개발로 사업 흑자가 나고, 재산권 침해를 받아온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민원도 해결된다면 코레일의 주장을 수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코레일은 단계적 개발 계획안을 내놓지 않을 방침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개발방식 변경 등 사업계획은 코레일이 아니라 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가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사업방식 논의에 앞서 파산 위기에 몰린 드림허브의 회생이 먼저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민간 출자사들이 전환사채(CB) 2500억원 인수 등 책임 있는 모습부터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코레일은 이날 경영전략위원회와 오는 22일 이사회를 잇따라 열고 드림허브가 요청한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3073억원 발행 관련 반환확약서(담보) 제공 안건을 다룰 예정이다. 코레일이 반환확약에 동의하지 않으면 ABCP 발행이 불가능해 자금을 조달할 수 없다. 또 다른 자금조달 방안인 CB 2500억원 발행 역시 출자사들의 참여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코레일은 드림허브 지분에 따라 다른 민간 출자사들이 CB 인수에 참여할 경우에만 지분율(25%)만큼인 CB 625억원을 인수하겠다는 방침이어서 파산 위기를 넘기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 정가은, 출장마사지男 집으로 불러서는…파문

▶ 배기성, 음식 사업망하고 '폭탄 고백'

▶ 연예계 성스캔들 '술렁'…女배우 누군가 봤더니

▶ NRG '노유민' 커피전문점 오픈 6개월 만에

▶ 소유진 남편, 700억 매출 이젠 어쩌나? '쇼크'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