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기부양에 화장품株 쓸어 담는 외국인…보유율 '쑥'

입력 2024-09-29 08:10
중국 경기부양에 화장품株 쓸어 담는 외국인…보유율 '쑥'

아모레퍼시픽, 외국인 보유율 29%→32%…3년만에 최고

"中 화장품 시장 경쟁 심화…경기부양 효과는 중장기" 분석



(서울=연합뉴스) 이민영 기자 = 중국 경기 회복 기대감에 외국인 투자자의 국내 화장품주 보유율이 이달 들어 대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26일 기준 아모레퍼시픽[090430]의 외국인 보유율은 32.14%로 지난달 말 29% 수준이었던 것이 이달 들어 32%대로 올라섰다.

이는 2021년 9월 29일(32.17%) 이후 3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한국콜마[161890]의 외국인 보유율도 지난달 말 32.38%에서 34.49%로 올랐으며, LG생활건강[051900] 우선주는 51.04%에서 53.00%로 상승해 약 3개월 만에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이들 종목은 이달 들어 외국인 보유율 상승 상위 10개 종목에 이름을 올렸다.

하반기 실적 성장 기대 속에 지난 24일 중국 경기 부양책까지 나오자 수혜 기대감이 커지면서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

박현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7∼8월 화장품 섹터 주가 수익률이 시장 대비 부진했지만, 하반기 실적 성장 기대감이 높은 데 반해 밸류에이션(평가가치) 매력이 재부각되면서 9월 들어 주가가 회복 기조를 보였다"며 "게다가 중국 인민은행이 경기 부양 패키지를 발표한 점"도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외국인은 이달 들어 아모레퍼시픽을 1천960억원 순매수했으며 한국콜마는 390억원, 코스맥스[192820]는 150억원 담았다.

이에 아모레퍼시픽 주가는 이달 들어 22.3% 급등했으며, 한국콜마와 코스맥스도 각각 16.7%, 18.7% 뛰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중국 내 화장품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중국발 실적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박현진 연구원은 "중국 내 화장품 시장 경쟁 심화로 한국 화장품사들의 중국발 실적 회복 가시성은 낮은 편"이라며 "중국 경기 부양책에 대한 효과는 중장기로 기업 체질 개선과 동반돼야 영향력이 커질 수 있다"고 짚었다.

종목별로 보면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은 중국 실적 부진이 단순 소비력 저하 때문이라 보지 않기에 주가 상승이 오래가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과거 사례를 미뤄볼 때 중국 경기 부양책의 효과를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있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2022년 11월 코로나19 정책 완화, 23년 8월 한국 단체관광 재개 등 중국발 훈풍 당시 대부분의 중국주가 기대감으로 단기 주가 흐름은 좋았지만 추후 실적은 시장 기대에 부합하지 못하며 상승분을 반납했다"며 "이번 중국 정부의 유동성 공급이 실제 중국 화장품 산업 회복으로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발 훈풍은 비중국 지역에서의 양호한 성과가 주가 하방을 지지할 수 있는 기업으로 대응을 추천하며 코스맥스와 아모레퍼시픽을 대표적으로 꼽는다"고 덧붙였다.

mylux@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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