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리서치 "관광객 늘리려면 쇼핑·미식 만족도 높여야"
고유자산 활용 숙박 브랜딩 추진·지역별 스토리 개발 주문
(서울=연합뉴스) 차민지 기자 = 야놀자리서치는 7일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쇼핑·미식 등 부문에서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 한국 고유의 문화자산을 활용한 숙박 문화 브랜딩을 추진하고 지역별 스토리를 개발해 차별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놀자리서치는 이날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 도서 출판을 기념해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행사에는 배보찬 야놀자 플랫폼 부문 대표, 최휘영 인터파크트리플 대표, 이준영 야놀자테크놀로지 대표, 박성식 야놀자리서치 대표, 장수청 미국 퍼듀대학교 교수 등이 참석했다.
야놀자리서치는 "인바운드 활성화를 위해 지역별 스토리 개발과 쇼핑·미식 등 관광객의 반복적인 소비 활동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국 고유의 문화자산을 활용한 숙박 문화 브랜딩과 지역별 스토리 개발, 쇼핑ㆍ미식 등 관광객의 반복적인 소비 활동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 성수동 등 내국인에게 인기 있는 장소가 외국인 수요가 높다는 점에 착안해 국내 여행을 겨냥한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야놀자리서치는 또 본인 인증, 해외 카드 결제 제한 등이 방한 여행 장벽으로 작용한다며 디지털 혁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숙박, 커머스, 배달, 택시 호출 등 각 분야 로컬 플랫폼들과의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연동을 통해 하나의 게이트웨이 앱을 구축한다면 외국인들이 여행 중 겪는 병목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진단했다.
관광 산업 범위와 관광 국내총생산(GDP) 산정 기준을 재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냈다.
식음료업, 여객 사업, 관광 관련 설루션ㆍ기술 산업도 관광업을 이루는 요소로 인정하고 기업간거래(B2B) 관광 설루션을 통해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수입을 추가로 고려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나아가 관광 산업에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AARRR'(유입-방문-수익-유지-추천) 측정 프레임워크를 접목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야놀자가 보유한 기술 경쟁력과 콘텐츠ㆍ인벤토리를 모두 활용해 국가 경쟁력을 다변화하고 대한민국 관광대국을 육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성식 야놀자리서치 대표는 "앞으로도 여행 및 관광 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허브로서 민·관·학 영역을 뛰어넘는 협력을 끌어내고 인바운드 관광을 증진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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