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로 에너지 건축물' 설계 컨설팅 대상 공모

입력 2022-06-05 11:00
국토부, '제로 에너지 건축물' 설계 컨설팅 대상 공모

(세종=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국토교통부는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단열 성능을 극대화하고 지열·태양광 등을 활용해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한 건축물인 '제로 에너지 건축물'(ZEB)을 활성화하기 위해 ZEB 설계 컨설팅 지원사업 대상자를 공모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사업은 ZEB 인증을 받고자 하는 건축물을 대상으로 제도 운영기관과 친환경 설계 전문기관이 무료로 컨설팅을 제공해 ZEB 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2018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공모 대상은 관련 법령에 따른 ZEB 인증 의무대상 중 ZEB 4등급 이상 취득 희망 대상과 인증 의무대상은 아니지만 자발적으로 인증 취득을 원하는 건축물 등이다.



컨설팅 지원사업에 선정되면 건축물의 특성을 토대로 에너지 성능과 비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설계 대안을 받아볼 수 있다.

신청은 6일부터 다음 달 31일까지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zeb.energy.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제출하면 된다.

엄정희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ZEB 확산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수요 관리는 물론 국민의 에너지비용 부담 절감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ZEB 보급을 확산하기 위한 이번 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