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아이콘 키우고 디자인 단순화…'고령자모드' 은행앱 개발

입력 2022-02-24 12:00
수정 2022-02-24 12:22
글씨·아이콘 키우고 디자인 단순화…'고령자모드' 은행앱 개발

금융당국, 모바일 금융앱 구성지침 마련…조회·이체 등 기능 위주

2023년 상반기까지 은행별 출시…이후 카드·보험·증권으로 확대



(서울=연합뉴스) 오주현 기자 = 고령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고령자 모드' 애플리케이션(앱)이 은행별로 만들어진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은행권의 점포 축소와 디지털금융 가속화 추세에 대응해 은행권과 함께 '고령자 친화적 모바일 금융 앱 구성지침(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는 고령자의 수가 대폭 증가했다.

60대 이상 모바일 뱅킹 가입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857만명으로 2019년(525만명) 대비 63.1% 늘었다.

하지만 다수의 고령자는 모바일 금융 앱을 사용하는 데 복잡하고 어렵다는 불만을 제기했다.

지금까지 모바일 금융 앱을 고령자 친화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명확한 참고기준이 없어 은행별로 글씨 크기 조절 기능을 제공하는 데 그쳐왔다.

25일부터 발효되는 은행권 공동지침에 따르면 각 은행은 고령자의 이용 빈도가 높은 기능(조회, 이체 등 2개 이상)에 대해 '고령자 모드'를 제공하게 된다.

고령자 모드에서는 직관적인 용어와 간결한 문장을 사용하고, 화면의 아이콘을 키우고, 구조와 디자인을 단순화하는 등 고령자가 쉽게 의미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고령자가 고령자 모드에 진입하는 경로도 최소화하고, 각 작업 단계별로도 고령자에게 충분한 시간과 설명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러한 내용이 담긴 구성지침은 '고령자 모드 신설 및 접근성에 관한 사항' ,'고령자 모드의 이용 편의성에 관한 사항' ,'기타 사항' 등 3가지 부문의 총 13개 원칙으로 구성됐다.

은행들은 늦어도 2023년 상반기까지 이번 지침을 반영한 앱을 개발해 고령 고객을 대상으로 홍보·출시할 예정이다.

기업은행[024110]은 이달 25일, 산업은행은 올해 4월 30일께 개발·출시를 앞두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번 지침을 은행권에 먼저 적용한 뒤, 피드백 내용을 반영해 카드, 증권, 보험업 등 다른 금융업권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또 이번 지침을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서민금융진흥원 등 금융교육기관에 제공해 고령자 대상 디지털 금융교육 자료 제작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viva5@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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