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1천여개 중앙정부 보조금 정보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

입력 2021-09-14 12:00
행안부, 1천여개 중앙정부 보조금 정보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

정보공개로 누구나 활용 가능…새 맞춤형 서비스 기대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보조금24 서비스'가 보유한 1천75개 중앙부처 보조금 정보가 오픈 API 형태로 공개돼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오픈 API는 데이터를 웹이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등 필요한 형태로 가공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다.

행정안전부는 이달 15일부터 중앙부처의 보조금 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에 공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통해 가정양육수당, 청년 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수산 직불금 등 각종 보조금 정보에 대한 폭넓은 활용이 가능해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다양한 민간 플랫폼에서 보조금 관련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게 된다. 또 다양한 상황별·맞춤형 추천 서비스도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보조금24 서비스'는 행정서비스 포털인 정부24(www.gov.kr)를 통해 자신이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 혜택을 손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올해 4월 28일 개통 이후 지난달 말까지 약 4개월 동안 160만여 명이 '보조금24 서비스'를 이용해 개인별 맞춤형 혜택을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는 '보조금24 서비스'를 통해 중앙부처 혜택뿐 아니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혜택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동옥 행안부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장은 "보조금 정보를 개방해 민간과 공유함으로써 국민들이 '보조금24'를 일상에서 가깝게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