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정지원 손보협회장 "실손·차보험 정상화 추진"

입력 2020-12-31 10:21
[신년사] 정지원 손보협회장 "실손·차보험 정상화 추진"



(서울=연합뉴스) 2021년 손해보험업계는 현안 해결을 위한 과제를 우선 추진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 확대를 위해 힘써야 하며 동시에 질적 성장의 모멘텀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먼저 손해보험산업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눈으로 보고, 소비자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합니다.

혁신을 통해 성장의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사회·경제 변화에 따른 새로운 위험의 출현과 빅 데이터·AI 등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를 성장의 기회로 잘 활용해야 합니다.

디지털 경제 전환에 맞춰 판매채널 변화를 준비해야 합니다. 빅 테크·핀테크 기업이 강력한 새로운 경쟁자로 보험시장에 등장할 것입니다. '기울어진 운동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당국과 공정 경쟁의 틀을 마련하고 윈-윈(Win-Win) 할 수 있는 모델을 찾아야 합니다.

실손의료보험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우선 4세대 실손의료보험을 시장에 연착륙시켜 무분별한 의료 쇼핑을 막아야 합니다. 또한 백내장·영양주사 등 과잉진료가 빈번한 일부 비급여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의 관리대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보상처리 문제와 운전자 간 분쟁이 많은 자동차보험은 좀 더 세밀한 개선방안이 필요합니다.

관계 기관과 함께 보험 사기 방지를 위한 캠페인을 벌이는 동시에 엄격한 단속을 일상화하고 보험업 종사자에 대한 가중처벌 등 제도 개선도 추진하겠습니다.

tr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