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자발적 백신접종희망비율 50%…투명한 정보공개 중요"

입력 2020-12-03 01:47
"독일, 자발적 백신접종희망비율 50%…투명한 정보공개 중요"

한·독 코로나19 방역협력 웨비나…"백신보급정책 국민적 합의 중요"

(베를린=연합뉴스) 이 율 특파원 = 독일에서는 자발적으로 백신 접종을 희망하는 비율이 50%에 불과해 백신의 효능, 부작용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 등 후속 노력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영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사용이 승인돼 코로나19 방역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향후 백신 보급정책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카르스텐 쾰러 독일 튀빙엔대 의대 감염병연구센터 교수는 2일(현지시간) 연세대 국가관리연구원과 독일 콘라드아데나워재단이 주최한 한·독 코로나19 방역협력 웨비나 패널토론에서 이같이 말했다.

여론조사기관 유고브가 독일 dpa의 의뢰를 받아 18세 이상 독일인 2천56명을 상대로 지난 5월 26∼28일 진행한 온라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자발적으로 백신접종을 희망한다는 이는 49%에 불과했다.

응답자 중 19%는 백신접종을 받지 않겠다는 입장이었다.

독일 기독민주당 보건담당위원인 게오르그 키펠스 의원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한국의 공공의료정책이 굉장히 성공적"이라고 지적하면서 "독일도 연방정부와 16개 주성부의회 및 의료당국이 협력해 긴밀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키펠스 의원은 "이어 방역관련 법규와 사회적 제한조치 시행에 대한 국민적 합의 도출에 신경을 쓰면서 지난 9월 의료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면서 "현재는 백신 배급정책에 대한 논의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독일은 법에 기반한 방역 정책을 추구하고 있지만, 9월에 통과된 의료법의 경우 법안수정, 의회승인, 상원 통과, 연방 대통령 서명 등 모든 절차를 14일 이내에 마무리하는 등 신속한 대응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명재 연세대 사회과학대학장은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성공은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국가 방역관리정책을 돌아보고 미비점을 개선한 것이 효과를 발휘했으며, 이런 정부의 방역정책과 더불어 사회와 시민들도 정부정책에 높은 신뢰를 갖고 적극적으로 동참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페터 헤펠스 콘라드아데나워재단 아시아태평양 부장은 환영사에서 "한국은 고강도 제한조치를 하지 않고도 확진자수를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해오고 있는 반면, 유럽은 2차 확산으로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 "그동안 방역정책을 되돌아보고 성공사례에 대해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조현옥 주독대사는 축사에서 "한국은 검사, 역학조사, 확진자 초기 단계 최우선 치료 등 3T 전략을 토대로 방역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왔다"면서 "범세계적 차원의 코로나 대응 등 양국간 실질적 협력이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국과 독일의 방역정책을 돌아보기 위해 마련된 이번 웨비나에는 양국 방역정책 관계자 등 90여명이 접속, 질의응답과 토론에 참여했다.

yuls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