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아이즈 총공세…뉴질랜드도 홍콩과 범죄인 인도조약 중단(종합2보)

입력 2020-07-28 15:12
파이브아이즈 총공세…뉴질랜드도 홍콩과 범죄인 인도조약 중단(종합2보)

"홍콩 사법체계 독립성 불신"…중국과 긴장관계 불가피할 듯

미·영·호주·캐나다와 '반중연대' …호주, 미국과 대중전략 고위급협의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권혜진 김서영 기자 = 미국과 중국의 갈등 속에 미국을 중심으로 한 정보공유 동맹체에 소속된 국가들이 속속 중국 압박에 동참했다.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외교장관은 28일 성명을 내고 "더는 홍콩의 사법체계가 중국으로부터 충분히 독립적이라고 신뢰할 수 없다"며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조약 중단을 발표했다.

피터스 장관은 "홍콩보안법 때문에 홍콩의 특별한 지위를 뒷받침하는 법규범의 원칙이 약화하고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의 틀이 훼손됐으며 중국이 국제사회에 한 약속도 깨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피터스 장관은 중국이 향후 일국양제를 지키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조약을 재개할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뉴질랜드는 이번 조치에 따라 중국과의 긴장관계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블룸버그, 로이터 통신은 진단했다.



앞서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도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 조약을 중단하거나 폐지했다.

이날 뉴질랜드까지 조약 중단을 선언하면서 서방 영미권 국가의 기밀정보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가 모두 홍콩과 사법적 관계를 단절했다.

서방 국가들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 위구르족 인권 탄압 등을 이유로 중국을 상대로 한 외교적 압박을 고조하고 있다.

호주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발원지에 대한 국제적인 조사를 촉구하고,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 문제와 관련해 일찌감치 미국 편에 섰다.

AFP통신에 따르면 마리스 페인 호주 외무장관과 린다 레이놀즈 국방장관은 이날부터 이틀간 미국 측 카운터파트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과 만나 고위급 회담을 진행한다.

이번 연례회담은 트럼프 정부가 국방에서 인권, 무역 문제까지 대중 강경 노선을 펼치는 가운데 열린 것이다.

AFP통신은 이번 회담의 초점도 중국에 대응하는 미국과 호주의 공동전선이 될 것이라고 해설했다.

이들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책임론뿐만 아니라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 등 미중갈등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영국도 홍콩과 범죄 인도 조약을 중단하고 무기 금수 조치를 적용하는 등 미국과 대중국 정책 공조를 강화하고 있다.

영국은 5G 통신망에서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 장비를 제거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캐나다는 중국이 홍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나선 이후 홍콩이 범죄인 인도조약을 맺은 세계 30여개국 중 가장 먼저 범죄인 인도 조약을 중단했다.



newgla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