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학교 정상화 관련 하원 청문회에 CDC 출석 막아"

입력 2020-07-18 08:49
"백악관, 학교 정상화 관련 하원 청문회에 CDC 출석 막아"

트럼프 개교 드라이브 속 CDC 당국자 출석 요구한 의회 요청 거부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조기 학교 정상화 드라이브를 밀어붙이는 가운데 백악관이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당국자의 하원 청문회 출석을 막았다고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들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CDC의 개교 지침이 비현실적이라며 공개 질타한 바 있으며 이에 CDC는 새 지침을 공개하기로 한 상태이다.

하원 교육노동위는 이날 백악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기간 학교를 여는 문제와 관련, CDC 당국자들이 다음주 청문회에 나와 증언하지 못하도록 막았다고 WP 등이 전했다.

바비 스콧(민주·버지니아) 하원 교육노동위 위원장이 지난 9일 로버트 레드필드 CDC 국장 앞으로 서한을 보내 레드필드 국장 또는 CDC의 다른 인사가 청문회에 참석할 것을 요청했으나 백악관이 이를 허용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CDC는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 지적을 받은 뒤 학교 정상화에 대한 새 지침을 이번주 안으로 마련할 것으로 예상됐었으나 레드필드 국장이 이달 말까지 그 발표를 늦춘 상태라고 WP가 전했다.

스콧 위원장은 성명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CDC의 전문지식과 지침이 학생과 부모, 교육가들의 건강과 안전에 중차대한 이 시점에 CDC의 위원회 출석을 막는 것은 우려스럽다"며 "이러한 투명성 부족은 오는 가을 학기 학교를 다시 여는 문제에 관한 어려운 결정에 직면한 전국의 많은 지역사회에 심대한 해를 끼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날마다 수만 명의 새로운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창궐하는 상황에서조차 개교를 권장해 왔다고 WP는 지적했다.

백악관 당국자는 WP에 보낸 이메일에서 "레드필드 박사는 이미 지난 3개월여간 적어도 4차례 이상 의회에서 증언을 한 바 있다"며 "우리는 우리의 의사들이 팬데믹 대응에 집중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위원회 소속 한 인사는 레드필드 국장 외에 다른 CDC 인사의 의회 출석이 가능한지에 대해 질의했으나 역시 "안된다"는 답이 돌아왔다고 전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코로나19 환자 정보를 앞으로는 CDC가 아닌 보건복지부(HHS)에 직접 전송하라는 지침을 일선 병원에 전달하는 등 코로나19 대응 국면에서 백악관의 'CDC 패싱' 논란이 계속돼 왔다.

지난 14일에는 전직 CDC 국장 4명이 "과학을 이토록 정치화한 대통령은 없다"며 이례적으로 WP 공동기고 형식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보건당국 무시 처사에 강도 높은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를 낸 바 있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