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집행위, '검은돈 국가' 초안서 북한 등 22개국 지정"

입력 2020-05-06 01:57
"EU 집행위, '검은돈 국가' 초안서 북한 등 22개국 지정"

지난해 초안에 포함된 사우디와 미국령 4곳 제외돼



(베를린=연합뉴스) 이광빈 특파원 =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지원국 명단 초안에서 지난해에 포함됐던 북한 등 22개 국가를 지정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해 초안에 포함됐던 북한과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우간다, 이란, 파키스탄, 시리아 등의 국가는 이번에도 명단에 남아있다.

그러나 사우디아라비아가 제외됐고 사모아, 푸에르토리코, 괌, 버진 제도 등 미국의 4개 자치령도 명단에서 빠졌다.

파나마와 바하마, 모리셔스, 바베이도스, 보츠와나, 캄보디아, 자메이카, 몽골, 미얀마, 니카라과, 짐바브웨 등의 국가는 새로 추가됐다.

EU 집행위원회는 새로 추가된 국가들이 EU의 금융시스템에 중대한 위협을 가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초안이 통과되려면 EU 회원국들의 승인을 거쳐야 한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해에도 돈세탁 및 테러자금지원국 지정안을 만들었지만, EU 회원국들의 반대로 공식화되지 못했다.

당시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가 강력히 반발했다.

자금 세탁 및 테러자금지원국으로 지정된다고 하더라도 EU로부터 직접적인 제재를 받는 것은 없다.

다만 EU의 은행과 금융기관에 이 명단에 오른 국가의 고객이나 기관과 거래할 때 의심스러운 자금 흐름을 확인하기 위해 점검을 강화할 것을 EU는 주문했다.

로이터 통신은 명단에 있는 국가 중 북한을 제외한 모든 국가는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에 대해 대처하기 위해 제도를 바꾸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보도했다.

lkb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