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대면접촉 대신 전화·화상회의"…백악관은 부인(종합)

입력 2020-03-10 11:33
"백악관, 대면접촉 대신 전화·화상회의"…백악관은 부인(종합)

폭스 "코로나19 여파 외국 당국자 직접 방문 삼가기로"…백악관 "정상업무" 반박

멜라니아 여사, 이달 말 정치자금 모금 행사 참석 취소



(워싱턴·서울=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안용수 기자 = 미국 백악관과 국무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외국 당국자들의 직접 방문을 삼가고 대신 전화 협의나 화상 회의를 하기로 했다고 폭스뉴스 방송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공식 지침을 발표한 것은 없다면서 확대해석을 경계하며 정상적인 업무가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폭스뉴스는 국방 및 국가안보 당국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는 한 고위 행정부 당국자를 인용, 이날 이같이 보도했다.

또다른 백악관 소식통은 "공식적인 차원은 아니다"라면서도 "대부분의 지침이 그렇듯 역시 상식적 수준의 결정"이라고 말했다.

폭스뉴스는 백악관 소식통을 인용, 미국 내 많은 기업이 하는 수준에 맞춰 조정 작업이 다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주요 해외 출장의 경우 여전히 예정된 대로 이뤄지고 있지만 앞으로 수일, 수주내 재검토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유관부처 간 회의도 축소될 것이라고 폭스뉴스는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그동안 백악관에서 열리는 회의에 통상적으로 참석해왔던 국무부 및 국방부 당국자들은 직접 오지 말고 사무실에 머물면서 컨퍼런스 콜 등을 활용하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이상적이진 않지만 보다 많은 사람이 백악관을 드나들수록 코로나19에 보다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이 소식통은 폭스뉴스에 전했다.

다만 이 소식통이 언급한 회의는 참모 및 고위 참모 회의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참석하는 회의를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다고 폭스뉴스는 전했다.

폭스뉴스는 이러한 조치가 트럼프 대통령,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 미 보수진영 정치권 인사들이 총출동했던 '보수정치 행동 회의'(CPAC) 참석자 가운데 한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는 지난 7일 보도가 나기 전에 이뤄진 것이라고 보도했다.

폭스뉴스 방송 보도와 관련, 백악관은 스테퍼니 그리셤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백관이 직원에게 대면 의사소통 및 회의를 제한하라고 지시하는 공식 지침을 내려보냈다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고 부인했다.

이어 "우리는 모든 미국 국민에게 상식적인 위생 조치를 할 것을 요청해온 가운데 모든 업무를 평상시와 마찬가지로 수행하고 있다"며 "언론들은 보도에 보다 책임 있게 임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폭스뉴스는 "공식 지침이 발송됐다고 보도한 바 없다"고 재반박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이달 말 캘리포니아에서 예정된 정치자금 모금 행사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고 AP 통신이 보도했다.

그리셤 대변인은 "일정이 겹쳐 참석하지 못하게 됐다"고 밝혔다.

AP 통신은 그리셤 대변인이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전국의 각종 행사가 열리지 않는 시점에 멜라니아 여사의 행사도 취소됐다고 전했다.

트럼프 재선 캠프가 보낸 안내문에는 멜라니아 여사가 참석하는 비버리힐 모금 행사에 동참해 달라고 홍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내문에 행사 날짜는 적히지 않았지만 3월 중·하순인 것으로 보인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다만 멜라니아 여사는 10일 버지니아 알렉산드리아에서 열리는 전국 학부모협의회(PTA) 입법 회의에는 참석할 예정이라고 그리셤 대변인이 발표했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