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전문 음식점 위생 상태는'…식약처 10만곳 전수조사

입력 2019-04-23 07:01
'배달 전문 음식점 위생 상태는'…식약처 10만곳 전수조사

7월까지 완료 계획…사전조사서 음식점 4.3% '위생 불량'

식약처 "유통기한 경과 재료·조리기구 위생 집중 점검"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배달앱 등록 음식점의 위생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전국의 배달 전문 음식점 10만곳을 전수조사하고 있다.

23일 식약처에 따르면 대표적인 배달앱인 배달의민족·요기요·배달통에 등록된 음식점 9만6천827곳에 대한 위생 점검이 오는 7월까지 이뤄진다.

김용재 식약처 식품안전관리과장은 "전국의 배달 음식점 명단을 파악해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했다"며 "지자체에서 유통기한 경과 제품을 쓰는지, 조리기구가 위생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등 소비자가 우려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배달 전문 음식점에 대한 전수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배달앱 이용자가 늘면서 음식점의 원재료 관리·보관, 식품 취급 과정에서의 위생 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커진 데 따른 조치다.

배달 음식 소비자는 상품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판매자가 제공하는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전수조사에 앞서 식약처가 지난해 배달앱 등록 업체 2만7천570곳을 점검한 결과 전체의 4.3%인 1천198곳이 '위생 불량'으로 적발됐다.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을 조리에 이용하기 위해 보관하거나 위생 기준과 시설기준을 위반한 경우, 종사자가 건강진단을 받지 않은 경우 등이다.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모바일·전화 주문으로만 음식을 배달시켜 먹는 사람들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배달 음식 시장은 2013년 87만명이 이용하는 3천억원 규모에서 2017년 2천500만명이 이용하는 3조원 규모로 4년 만에 10배 성장했다.

이에 따라 배달 음식 위생과 관련한 불만 제기도 한해 수십만건에 달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예측이다.

식약처는 전수조사 적발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내리고, 일정 기간 이후 재점검을 시행해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아울러 7월부터는 배달앱에서 수집하는 이물신고 정보가 반드시 식약처로 전달되도록 배달앱 운영자에게 '이물 통보' 의무를 부과하고, SNS와 맘카페 등에서 판매되는 다이어트 식품과 이유식 등도 수거해 식중독균 오염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withwit@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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