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슨 대통령 앞 영문 독립선언서 발송 첫 확인…美정부 정식회람

입력 2019-02-24 06:00
윌슨 대통령 앞 영문 독립선언서 발송 첫 확인…美정부 정식회람

한미클럽, 독립운동가 이대위 서명 서한 공개…"日 국권침탈 강력 규탄"

국무부 외교문서, 일제 무차별적 진압 기록…美신문기사, 여학생들 활약상 소개

(서울=연합뉴스) 김상훈 기자 = 3.1운동 당시 미주에서 활동하던 한인들이 우드로 윌슨 미국 대통령 앞으로 영문(英文) 독립선언서를 발송하고, 미국 국무부가 이를 정식 접수해 회람했던 사실이 24일 확인됐다.

이 같은 사실은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국제관계대학원(SAIS) 소속 제임스 퍼슨 교수가 주미 특파원 출신 언론인 단체인 한미클럽(회장 이강덕)의 의뢰를 받아 발굴한 3.1운동 관련 문서 4건을 통해 드러났다.

샌프란시스코 소재 대한인국민회(The Korean National Association) 본부가 1919년 5월 27일 자로 작성해 영문본 독립선언서와 함께 윌슨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는 그해 6월 3일 이 문서가 공식 접수됐다는 미 국무부 극동과(Division of Far Eastern Affairs)의 관인(官印)이 찍혀있다.

영문본 독립선언서가 윌슨 대통령 앞으로 발송되고, 미국 정부가 이를 접수해 회람했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한인국민회는 1909년 샌프란시스코에서 박용만, 안창호, 이승만, 이대위 등에 의해 결선된 독립운동 단체로, 상하이 임시정부처럼 미국 내에서 사실상의 임시정부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주 한인사회의 지도자로서 당시 대한민국민회 북미지방총회장을 맡았던 이대위(李大爲·영문명 David Lee·1879∼1928) 선생이 대표 서명한 이 서한은 3.1운동 상황을 비교적 상세하게 기술한 것은 물론, 우리의 자유 독립 의지를 천명하고 일제의 국권 침탈 상황을 강력히 규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서한은 "15만명의 회원과 2천만 한국인을 대표한다"고 대한인국민회를 소개한 뒤 "한국인들이 펼치는 자유와 정의를 위한 싸움에 동정과 지원을 호소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일본의 엄중한 조약 위반으로 한국은 독립을 잃었다(독립국 지위를 잃었다). 이는 한국인들의 기대와 열망에 반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인국민회는 서한에서 "일본은 경제, 정치, 종교적으로 무자비한 탄압 정책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을 일본과 (강제) 병합해 민족을 말살하고, 교육을 금지해 국어 말살을 시도하며, 한국의 가장 좋은 토지 수천 에이커를 기만적 방법으로 일본 측 용도로 바쳤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또 한국의 참정권이 거부당했을 뿐만 아니라 일본 황제의 영혼을 섬기라는 강제 명령에 한국인의 종교적 신념이 침해당했다고 이 단체는 지적했다.

서한은 끝으로 "한국은 새로운 세계질서 아래에서 정의를 요구하며, 정의가 실현될 거라는 신념으로 한국의 상황을 세계에 전한다. 한국은 조만간 해방되어야 한다"고 끝을 맺었다.



한미클럽이 이번에 발굴한 문서에는 이 서한 이외에 미 국무부 외교문서와 조선총독부 등 일본 측의 공식 보고서를 다룬 미국 신문 기사 등이 있다.

국무부 외교문서는 3.1 운동 거사 상황과 일제의 무차별적 진압, 그리고 3월 5일 평양 내 움직임 등 이후 상황을 기록하고 있다.

문서는 "수천명의 성인 남녀와 남녀 학생들이 낡은 종이 태국기를 흔들고 만세를 외치며 행진했다"며 "곧 진압에 나선 일본 경찰과 군인들이 가장 잔인한 방법으로 사람들을 때렸다"고 밝혔다.



도쿄 주재 특파원이 취재해 보도한 미국 신문 기사는 조선총독부의 공식 발표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특히 3.1운동에 여학생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는 보고도 들어 있어 관심을 끈다.

신문은 수천명의 학생들이 서울 곳곳에 흩어져 '독립만세'를 외치고 시민을 상대로 연설을 했으며, 일부는 총독부 청사 진입을 시도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또 밤이 되면서 시위대가 늘어나 일부 경찰서를 공격하는가 하면, 결국 시위대 해산을 위해 군대가 동원됐고 많은 사람이 체포된 사실이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 이튿날 발표된 총독의 포고문 내용도 상세히 설명했다.

한미클럽은 앞으로도 퍼슨 교수의 지원을 받아 앞으로 3.1운동 관련 외교문서를 추가로 언론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