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남해안철도 목포-보성 구간 전철화 사업 검토 착수

입력 2018-12-20 12:03
수정 2018-12-20 14:22
정부, 남해안철도 목포-보성 구간 전철화 사업 검토 착수

KDI 용역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 실시 설계 가능



(무안=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남해안 철도 목포 임성-보성 구간 일반철도의 전철화 사업에 대한 적정성 재검토 조사가 이뤄진다.

사업 타당성 조사가 아닌 만큼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재검토 조사만 끝나면 전철화 사업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남도는 기대한다.

20일 전남도에 따르면 전날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 등과 남해안 철도 건설 및 전철화 사업반영을 위한 총사업비 조정 심의를 열었다.

회의결과 남해안 철도 전철화 사업을 타당성 재조사가 아닌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일반철도로 예산이 배정된 남해안 철도 목포 임성-보성 구간 사업을 전철화하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검토이다.

일반 비전철 단선 구간으로 건설되는 목포 임성-보성 구간은 총 사업비 1조3천741억원을 투입한다.

내년 예산에도 3천900억원이 반영됐는데, 전남도는 SOC 이용 편익성 증대와 효율적인 예산 집행 등을 위해 이를 전철화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 구간이 전철화되지 않으면 보성-임성 구간은 비전철 열차를 별도로 운행해야 한다.

전철화 일괄 시공은 1천506억원의 추가비용만 부담하면 되지만 비전철 일반철도 시공 후 전철화를 추후 시공하면 1천906억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전남도는 예측했다.

정부는 이 같은 전남도의 요구에 따라 전철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KDI에 맡기기로 했다.

내년 1월 KDI가 용역 계획을 수립해 수행하면 이르면 내년 3월, 늦어도 6개월 안에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내년 3월에 결과가 나올 경우 내년 4월께 총사업비 조정 승인을 받아 별도 타당성 조사 없이 총사업비만 증액해 이 구간의 일반철도 사업을 전철화로 시공할 수 있게 된다.

전남도는 또 내년 4월 이전에 전철화 실시 설계가 이뤄질 수 도록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기간 단축을 KDI에 요청하기로 했다.

김정선 전남도 건설국장은 "국토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에도 기재부의 총사업비 조정 승인이 이뤄지면 바로 설계에 착수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요청했다"며 "남해안 철도사업이 가장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bett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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