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소리의 탄생·소설쓰기의 모든 것
오직 스스로의 힘으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의 52가지 공통점·당신의 무기는 무엇인가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 소리의 탄생 = 데이비드 헨디 지음. 배현·한정현 옮김.
소리로 풀어내는 인류 역사 해설서다.
영국 서섹스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과 교수인 저자는 소리를 이해하고 제어하려는 인간의 욕망을 역사적으로 들여다본다.
선사시대 소리부터 시작해 고대 유럽 '웅변의 시대'에서의 소리, '신과 사탄'으로 대별되는 종교적 소리, 혁명과 전쟁의 소리, 산업혁명과 함께 시작한 기계 소음, 신무기 개발로 탄생한 폭음과 라디오 전성시대, 음악의 대중화까지 흥미로운 소리 이야기가 펼쳐진다.
인간은 적막이 흐르는 곳에선 무언가 듣기를 갈망했고 귀가 찢어질 듯 시끄럽고 소란스러운 곳에서는 고요함을 찾았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또 저자는 인류가 만들어낸 모든 소리에는 저마다 의미가 담겨있으며, 우리 일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을 실감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시공사 펴냄. 436쪽. 1만8천원.
▲ 소설쓰기의 모든 것 1~5 = 제임스 스콧 벨 외 지음. 김진아 외 옮김.
작가 지망생을 위한 소설 작법서로 2012년 완간본의 개정판이다. 인터넷 서점 아마존에서 스테디셀러로 사랑받았다.
1권은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플롯과 구조'를 다뤘다. 2권은 묘사 기법과 배경 선택을 가르쳐준다.
3권 제목은 '인물, 감정, 시점'이고, 4권은 소설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대화'를 적재적소에 삽입하는 법을 알려준다. 5권은 '퇴고'에 대한 설명을 담았다.
영미권에서 문예 창작을 실제로 가르치는 전문 작가들이 쓴 책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문예 창작 교실에서 교재로 많이 활용된다고 출판사는 밝혔다.
다른 펴냄. 각권 384~448쪽. 각 2만5천원.
▲ 오직 스스로의 힘으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의 52가지 공통점 = 앤 마리 사바스 지음. 김미정 옮김.
가난했지만 온전한 자기 노력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 100여명을 직접 인터뷰해 그들이 지닌 공통적인 비결 52가지를 책에 담았다.
이들 주인공 중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한 저학력자도 있고, 블루칼라 노동자나 막노동자 출신도 있다.
영어를 전혀 못 하던 15세 때 미국에 이민 온 사람 등을 포함해 대부분 중산층 또는 중하층 이하 가정 출신이고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은 극소수다.
저자에 따르면 이들이 백만장자가 된 비결은 대부분 생각과 성격, 태도, 대인 기술 등 전반적인 습관에 있었다. 이런 습관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분류한 결과 52개 카테고리가 만들어졌는데 이는 모두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스노우폭스북스 펴냄. 252쪽. 1만5천800원.
▲ 당신의 무기는 무엇인가 =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최린 옮김.
세계적으로 유명한 비즈니스 컨설턴트인 저자는 글로벌컨설팅 기업 CEO이면서 전문 연설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하다.
그가 기업에 제시하는 12가지 생존 전략을 활자로 담았다. 이런 생존 전략을 '12개의 무기'로 표현한다.
무기에는 명확한 목표, 유연한 전략, 긴밀한 팀워크, 핵심을 향한 집중, 강력한 리더십, 확실한 단순화, 안전, 끝까지 해내는 끈기 등이 포함된다.
노르망디 상륙작전, 게티즈버그 전투 등 역사적 일화들을 적소에 삽입해 이해를 돕는다.
와이즈맵 펴냄. 336쪽. 1만6천원.
lesl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