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중소조선사,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환영 "큰 도움 기대"

입력 2018-11-22 11:33
수정 2018-11-22 17:57
경남 중소조선사,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환영 "큰 도움 기대"

"금융권도 선수금환급보증 발급하는 등 적극 나서 달라" 호소



(통영·고성=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중소조선소와 조선기자재 업체를 운영하는 경남지역 기업인들은 22일 정부의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이 어려운 중소조선업계에 실제 도움을 줘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정부는 이날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를 열어 LNG 연료추진선 140척 발주, 7천억원 규모 신규 금융지원, 1조원 규모 만기연장 등을 골자로 하는 중소조선 지원방안을 내놨다.

이상석 통영상공회의소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도 최근 실적개선 움직임이 있는 조선업을 도우라고 지시했다"며 "이번 지원책이 중소형 조선소가 살아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반겼다.

그는 부산·경남 일대에서 덕광중공업 등 중소형선박·선박 블록, 철 구조물 등을 생산하는 조선기자재 업체 4곳을 운영 중이다.

이 회장은 이번 정부 발표안 가운데 지방자치단체, 중소조선소 등이 참여해 조선소 가동·활용방안을 논의하는 지역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점은 중소조선업 쇠락으로 지역경제가 큰 고통을 겪는 통영시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 회장은 정부 지원 못지않게 중소조선소들도 고용을 유지하고 회사를 살리려고 노력하는 등 책임경영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무석 경남 고성군상공협의회 회장은 "정부가 금융지원을 발표해도 금융권이 미적거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달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송 회장은 고성군 동해면에서 중소형선박·선박 블록·강관 제작업체인 삼강앰앤티를 운영 중이다.

2017년 STX조선해양 계열이던 고성조선해양을 인수해 수리조선소인 삼강에스앤씨로 이름을 바꾸었다.

그는 "정부가 과거에 조선산업 활성화 대책을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금융은 요지부동이었다"며 "수주를 하려고 해도 금융권에서 선수금환급보증(RG)을 못 받는 중소조선소가 많다"고 호소했다.

RG는 조선사가 배를 건조해 발주사에 넘기지 못할 때 조선소가 선박건조비용으로 미리 받은 돈(선수금)을 금융기관이 대신 물어주겠다고 보증을 서는 것이다.

수주에 성공하더라도 RG를 받지 못하면 계약이 취소된다.

그는 "중소형 조선소가 살아나려면 자금이 뒷받침돼야 하는데, 정부가 지원하라고 해도 나중에 부실이 생기면 자신들한테 책임이 돌아갈까 두려워해 여전히 금융권이 중소조선 지원에 소극적이다"고 지적했다.

송 회장은 "금융권도 정부 정책에 호응해 문을 화끈하게 열어달라"고 당부했다.

일감없는 중소 조선사에 140척 발주…1조7천억 금융지원 / 연합뉴스 (Yonhap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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