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 전차 변속기 수입 결정 S&T중공업 노사 갈등으로 번져
(창원=연합뉴스) 박정헌 기자 = 방위사업청이 K2 전차 2차 양산사업에 외국산 변속기를 탑재하기로 한 뒤 긴급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S&T중공업 노사가 유급휴직을 두고 진통을 겪고 있다.
사측은 양산 중인 원자재·부품 등에서 약 1천억원의 손실이 예상된다며 자구책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노조가 파격적인 조건의 대책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작년 어렵게 맺은 단체협약을 사측이 부정하며 경영실패 책임을 직원들에게 전가한다고 반박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S&T중공업지회는 5일 성명서를 내고 사측의 직원 휴직 및 연장근무 철폐 요구는 작년에 맺은 단체협약 위반이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K2 사업이 무산되자 사측은 적자공시를 하고 조합원들의 휴직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임금피크제 시행으로 부족해진 생계비 확보를 위해 매월 22시간 보장하기로 한 연장근무도 중단하라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합원들의 고통은 생각하지 않고 휴직을 고집하며 연장근무를 중단하려는 사측 정책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경영부실의 책임을 경영진들이 진정으로 받아들이고 회사 발전 전망을 밝히는 정책을 펴는 게 우선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측은 K2전차 변속기의 해외수입 결정으로 큰 손실을 보고 상용차부품의 물량마저 감소, 회사 설립 이후 최대 위기인 상황이라 고강도 자구책은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또 비상경영체제 선포 이후 임원과 팀장의 연봉을 일부 반납했고, 사무기술직 사원과 현장관리자 50명은 6개월의 장기 유급휴직에 자진 동의하며 정부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S&T중공업 관계자는 "생산직 사원의 위기극복 동참에 제동이 걸리면서 난국 수습에 몸살을 앓고 있다"며 "회사가 제안한 유급휴직은 임금의 약 90% 이상을 보장하는 조건으로 줄어드는 액수가 적고 후생복리도 100%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 기구를 통해 당장에라도 고용 해소 대책을 논의하자고 요청했지만 소용이 없었다"며 "지역 업계에서도 직원은 임금 피해를 최소화하며 고용을 유지하고, 회사는 정부지원금으로 손실을 줄이는 이른바 윈윈(Win-Win) 대책을 무조건 거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평가가 다수"라고 덧붙였다.
현재 사측이 제안한 유급휴직에 노조는 어떠한 협의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 이번 사태는 장기화할 전망이다.
최근 S&T중공업은 K2전차 변속기 수입 결정이 나자 긴급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하고 임원·팀장 연봉 자진 반납과 직원 휴직 등 고강도 자구책을 마련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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