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시내버스 적자 보전 80→90% 상향 조정

입력 2017-07-03 16:06
울산시, 시내버스 적자 보전 80→90% 상향 조정

2020년까지 운영·노선체계 전면 개혁…노조 "4일까지 조정 안 되면 파업수순"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울산시는 올해 시내버스 적자에 대한 보전 비율을 80%에서 90%로 10%포인트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시는 또 내년 7월까지는 가칭 버스개혁시민위원회를 구성해 버스종합대책안을 마련하고, 내년 8월부터 2020년까지는 운영, 노선, 환승, 서비스 등 버스의 모든 경영체계를 전면 개혁하기로 했다.

시는 시내버스 7개 업체 노조가 임금인상과 정년연장 등에 따른 노사협상 결렬로 파업 수순에 돌입하자 3일 시청에서 시내버스 현안 해결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시는 애초 올해 버스 적자의 80%(311억원)를 지원하기로 한 계획을 조정해 59억원을 추가한 90%(370억원)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달부터 내년 7월까지 전문가, 시민단체, 근로자, 버스운송업체, 시의회, 울산시 등이 참여하는 버스개혁시민위원회를 구성, 운영하며 버스종합대책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내년 8월부터 버스개혁추진단을 신설해 2020년까지 버스의 경영체계를 전면 개혁한다는 방침이다.

개혁 방안 논의에는 준공영제와 공영제 등 버스의 모든 운영체계가 검토될 전망이다. 현재 울산시는 버스업체 연간 적자의 60∼80%까지를 지원하는 재정지원형 민영제를 운영 중이다.

울산 버스업계는 승객 수 감소, 경기침체 심화에 따른 재정 악화로 버스 연료인 CNG(압축천연가스) 공급 중단에 따른 일부 버스의 운행 중단, 근로자의 임금 분할지급 등 여러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울산의 시내버스 7개사 노조가 모두 올해 임단협 교섭과 관련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했다.

이어 노사 교섭이 결렬되자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해 조정이 진행 중이다.

지난달 28일과 3일 열린 조정은 결렬됐고 조정 만료일인 4일까지 노사 합의가 되지 않거나 지노위의 조정이 결렬돼 조정 중지 결정이 나오면 7개사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학생 등 승객 감소, CNG 가격 인상 등으로 버스업계의 재정 악화가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라며 "재정지원을 하지 않으면 시민의 발인 버스가 제대로 운행하지 못할 상황이어서 추가로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leeyo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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