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5677선 사상 최고...코스닥 약 5% 급등 마감

입력 2026-02-19 15:38
● 핵심 포인트

- 코스피는 5600선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코스닥은 5% 가까이 상승함.

- 거래소에서 기관은 1조원 이상의 순매수를 기록하였고, 코스닥에는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됨.

- 반도체 업종은 메모리 반도체 수요 지속 및 젠슨 황의 긍정적 발언 덕분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비롯한 관련 기업들이 크게 상승함.

- 조선주는 미국의 선박 발주 계획 발표 영향으로 한화오션, HJ중공업 등이 상승세를 보였음.

- 태양광 업종은 서울대 연구팀의 새로운 소재 개발 소식과 일론 머스크의 우주 AI 센터 태양광 활용 계획 등으로 한화솔루션, HD현대에너지솔루션 등의 주가가 급등함.

- 증권 업종 역시 K-증시의 활황에 따라 상상인증권, SK증권 등 대부분의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하며 강세를 이어감.

● 연휴를 마친 K-증시가 화려하게 복귀했다. 코스피는 5600선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코스닥 또한 약 5% 상승하며 강한 모습을 보였다. 기관 투자자들은 거래소에서 1조 원 이상을 순매수하며 시장을 이끌었다. 특히 코스닥 시장에서는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되기도 했다.

반도체 업종은 메모리 반도체 수요 증가와 젠슨 황의 긍정적인 발언에 힘입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각각 최고치와 상승세로 마감했다. 반도체 장비주도 이에 동반 상승하며 아스플로는 상한가를 기록했다. 조선 업종은 미국에서의 선박 발주 계획 발표로 인해 한화오션, HJ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등이 상승세를 나타냈다.

태양광 업종은 서울대의 새로운 소재 개발 소식과 일론 머스크의 우주 AI 센터 태양광 활용 계획 등에 힘입어 한화솔루션, HD현대에너지솔루션, OCI홀딩스 등이 급등했다. 마지막으로 증권 업종은 K-증시의 전반적인 활황세에 힘입어 상상인증권이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대부분 종목이 강세를 보였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