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참 부설 뉴패스원격평생교육원 한국어교원 3급 강의 인기

입력 2026-02-13 15:49


도서출판 참 부설기관 뉴패스원격평생교육원(New Pass)은 새롭게 운영하는 평생교육이용권(평생교육바우처) 지원 한국어교원 3급 과정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1·2권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모든 강의는 PC·태블릿·모바일 환경에서 수강 가능하며, 시간 제약 없이 자기주도형으로 학습할 수 있다.

‘평생교육이용권’은 경제적 이유로 교육 기회를 얻기 어려운 국민에게 연간 일정 금액의 바우처를 제공하여 원하는 교육 과정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학습 취약계층이 주요 대상이다. 최근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춘 온라인 자격과정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지원 분야도 확대됐다.

뉴패스원격평생교육원 관계자는 “한국어교원 3급은 외국인이나 해외동포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국립국어원에서 지정한 소정의 과정을 거쳐 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 발급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어교원 3급 자격 과정은 평생교육바우처로 수강 가능한 정식 등록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수강생들은 기간 내 강의를 자유롭게 수강하고 과제 및 평가를 통해 자격 취득을 준비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어교원 3급 국가자격증은 비학위과정으로 연령이나 학력에 제한 없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은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120시간을 이수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1차 필기, 2차 면접)에 합격한 후 국립국어원 자격심사를 통해 주어진다.

한국어교원 자격증 3급 양성과정 이후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합격까지 체계적으로 관리 중에 있다.

뉴패스원격평생교육원 관계자는 “국립국어원 인증교육기관으로 ‘한국어 교육의 1번지’라는 정신으로 2011년 개원한 이래 양질의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교원양성과정 운영을 통해 우수한 전문 한국어교사를 배출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는 현재, 한국어교원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하며 경제적 부담 없이 전문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학습 평등과 전문 인재 양성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평생교육이용권을 통해 더 많은 학습자들이 부담 없이 한국어교원 3급 과정을 수강할 수 있게 되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온라인 원격교육의 장점을 살려 누구나 쉽게 배움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자세한 안내와 수강은 뉴패스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