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한민국식품명인협회(회장 유청길)와 식품명인체험홍보관(관장 조윤주)이 지난 1월 15일, 서울 종로구 한식문화공간 식품명인체험홍보관 1층 카페 이음에서 김혜경 여사 자립준비청년 응원 행사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넷플릭스 예능 프로그램〈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철가방 요리사’ 임태훈 셰프도 함께해 의미를 더했다.
한식문화공간 이음에서 김혜경 여사는 자립준비청년들을 초청해 정성껏 마련한 생일상을 나누며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고, 임태훈 셰프는 자신의 보육원 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청년들과 진솔한 대화를 나누며 용기를 북돋웠다.
임태훈 셰프와 자립준비청년들은 행사 후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이 주관한 차담회가 진행되었으며, 이 자리에서 대한민국식품명인들의 대표 전통식품으로 구성된 K-케이터링이 마련됐다.
K-케이터링은 ▷매실캔디(제14호 홍쌍리 명인) ▷야생꽃차(제18호 신광수 명인) ▷꿀건빵(제21호 유영군 명인) ▷강정(제23호 최봉석 명인) ▷부각(제25호 오희숙 명인) ▷약과(제26호 김규흔 명인, 제59호 심영숙 명인) ▷호박엿(제32호 강봉석 명인) ▷두부과자·현미볼강정(제33호 박순애 명인) ▷육포(제72호 임화자 명인) ▷식혜(제77호 문완기 명인) ▷도라지정과(제95호 박일례 명인)로 구성됐다. 참석자들에게는 기순도 명인의 전통장 선물세트와 다양한 명인의 다과가 담긴 꾸러미가 증정되어 전통의 맛과 정을 전했다.
서울 북촌에 위치한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은 1층 카페 이음과 2층 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 카페에서는 명인들의 전통식품을 활용한 디저트·음료·전통차를 제공하며, 2층 체험관에서는 명인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일반인도 전통식품을 직접 만들고 배울 수 있다. 특히 명인체험은 연간 61회로 기획되어 막걸리·한과·고추장·전통간장 활용 요리·다도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며, 10인 이상이면 누구나 예약 신청이 가능하다.
식품명인체험홍보관 조윤주 관장은 “이번 행사는 전통식품의 가치를 사회적 연대로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명인들의 지혜와 정성이 담긴 식품으로 더 많은 이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전하겠다” 고 말했다. 또한 “자립준비청년들이 우리 전통의 맛과 정신을 통해 자신감을 얻길 바란다”는 바람을 전했다.
한편,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정한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전통식품을 홍보하며, 명인체험 프로그램 예약은 공식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 가능하다.